계약서 작성 후 바로 시장에 자금 공급···계약기간 연장 가능성도
다른 나라와의 통화스왑 계약도 지속 추진···“파월 연준 의장에 감사”

20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는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한국은행
20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는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미 통화스왑 계약으로 인해 국내 외환시장이 보다 안정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출했다.

이 총재는 20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취재진들과 만나 한미 통화스왑에 대해 “국내 외환시장 불안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19일 한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600억달러 규모의 양자간 통화스왑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국제금융시장에서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 수요가 급증했고 이에 따라 국내금융시장에서도 달러부족 현상과 그에 따른 환율상승 등 시장 불안이 나타났다”며 “한국으로서도 달러공급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현재 외환시장의 불안도 결국 달러 수요 증대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향후 한은은 미 연준과 계약서 작성에 들어갈 예정이며 절차가 마무리되면 곧 바로 시장에 자금을 공급할 방침이다. 이 총재는 “조건이라든가 법적인 여러 고려할 사항들이 있지만 2008년에 (계약을 체결했던) 예가 있기 때문에 과거보다는 시일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며 “계약서가 작성되면 곧바로 시장에 공급할 것이지만 그때까지 시차는 조금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약 기간이 연장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일단 (계약기간이) 6개월이기 때문에 6개월 이후의 시장 상황을 봐야한다”면서도 “2008년에는 체결 후 계약이 1년 3개월 정도 존속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감안하면 계약기간은 시장상황에 따라 가변적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은은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과의 통화스왑 계약도 지속 시도할 계획이다. 이 총재는 “여타 국가와의 통화스왑도 외환시장의 안전판 역할을 한다는 의미에서 여전히 중요하다”며 “앞으로 중앙은행간의 금융협력 차원에서, 그리고 외환시장의 안전판을 더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주요국과의 협력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로 이 총재는 신속한 결정을 내려준 미 연준 측에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에 미국이 상당히 신속하게 움직였다”며 “기축통화국으로서, 그리고 기축통화국의 중앙은행으로서 리더십을 보여준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파월 의장의 신속한 결정에 대해 대단히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