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기 귀찮은 엄마도 1년에 하루 내 아이를 위해서라면 요리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하게 된다. 아이들이 한입에 쏙쏙 넣을 수 있는 핑거 푸드로 차린, 게다가 비주얼까지 예쁜 생일상이라면 아이 기억에 오래오래 남을 선물이 될 것.

 

아이 기 살리는 생일 파티상의 비결

친구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서로 영향을 많이 주고받는 7세 이후부터는 생일 파티를 원하는 아이들이 늘어난다. 키즈 카페나 패밀리 레스토랑 등에서 생일 파티를 열어줄 수 있지만 조금 색다른 특별한 생일 파티를 열어주고 싶다면 엄마가 직접 꾸며주는 홈 파티가 제격이다. 아이 에게는 엄마가 세상 전부와도 같다. 그런 엄마가 자신을 위해 정성껏 만든 요리는 아이 스스로가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게다가 엄마의 센스가 담긴 예쁜 데커레이션을 친구들 앞에서 뽐내면서 행복함을 만끽하기도 한다.

문스타 라이프 스튜디오의 문희정 대표는 매년 아들 하윤이의 생일 파티를 직접 열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좀 힘들더라도 빠지지 않고 생일상을 차렸더니 뿌듯한 추억이 되어 이제는 그냥 넘어갈 수가 없다고 한다. 아이가 클수록 원하는 메뉴를 요청하기도 하는데,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서라도 더욱 예쁜 생일상을 차리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고. 한번은 생일 파티에 초대 받았던 아이의 친구가 그 기억이 좋았었는지 ‘너희 집에서 먹었던 밥이 자꾸 생각이 난다’는 내용의 편지를 써줬는데, 삐뚤삐뚤한 글씨로 진심을 꾹꾹 눌러 담은 편지에 그간의 노력을 칭찬받은 기분이 들었 다고 한다. 돌아오는 생일에도 아이의 어깨를 으쓱하게 만들어줄 홈 파티 아이디어를 생각한다는 그의 노하우를 배워보았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핑거 푸드를 활용하세요

아이들은 먹는 것보다 노는 것에 훨씬 집중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먹지 않아요. 한바탕 놀다가 먹고 싶을 때 식탁으로 달려들어 한두 개 먹고 가는 식이죠. 따라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꼬치 형태나 한입에 쏙들어갈 수 있는 핑거 푸드로 작게 만들어주는 것이 실용적이에요. 아이 들은 온도에 민감하므로 뜨거운 맛으로 먹는 음식보다는 식어도 맛있는 음식이 아이들이 먹기 좋아요.

파티 분위기가 나도록 데커레이션에 신경 쓰세요

생일 파티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바로 데커레이션이에요. 종이 갈런드나 고깔모자, 귀여운 픽 등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주면 분위기가 훨씬 좋죠. 좋아하는 캐릭터나 유행하는 캐릭터로 포인트를 주면 아이들의 반응이 한층 더 뜨겁답니다.

엄마들 메뉴도 준비해요

아이의 생일 파티에 엄마들이 함께 모이는 경우도 많아요. 이럴 때는 준비한 음식에 매운맛을 더하는 식으로 엄마들을 위해 차별화한 음식을 준비해보세요. 크림파스타를 만든다면 엄마들이 먹을 것에는 청양고추를 다져서 첨가하거나, 치킨 텐더를 만든다면 매콤한 소스를 곁들이는등 간단하게 변형하는 것만으로 엄마들 입맛까지 사로잡을 수 있어요.

 

recipe 01 유자청 망고 에이드

 

재료 유자청 80ml, 탄산수 300ml, 조각 얼음 적당량, 냉동 망고 40g(3~4조각), 라임 ½개, 로즈메리잎 1~2개

만들기

1_컵에 유자청을 넣고 탄산수를 컵의 반 정도 부어 잘 젓는다.

2_①에 조각 얼음을 채운 뒤 나머지 탄산수를 모두 붓는다.

3_먹기 좋게 썬 냉동 망고를 얹고 슬라이스한 라임, 로즈메리잎을 올린다.

TIP 라임즙을 짜서 넣으면 보다 상큼하게 즐길 수 있다.

 

 

recipe 02 코코넛 안심 텐더

 

재료 닭 안심 230g, 우유‧튀김 기름 적당량씩, 닭 밑간(맛술 3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달걀 1개, 코코넛칩 40g, 빵가루 30g, 밀가루 50g, 스위트 칠리소스(스리라차 소스‧다진 양파 1큰술씩, 꿀 1과 ½큰술)

만들기

1_닭 안심은 우유에 30분 정도 재운 뒤 헹궈서 분량의 닭 밑간 재료를 뿌려 밑간한다.

2_달걀은 풀고 코코넛칩은 빻아서 빵가루와 섞는다.

3_①의 닭 안심에 밀가루, 달걀물, 코코넛 칩+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4_160℃로 달군 튀김 기름에 ③을 넣어 노릇하게 두 번 튀겨낸다.

5_분량의 재료를 섞어 스위트 칠리소스를 만들어 ④에 살짝 뿌리고 나머지는 곁들인다.

TIP 빵가루에 코코넛칩을 빻아서 넣으면 은은한 코코넛의 풍미가 느껴져요.

 

 

recipe 03 미니 버거

재료 모닝빵 4개, 버터 2큰술, 슬라이스 치즈 2장, 토마토 ½개, 양파 30g, 할라피뇨‧ 샐러드 채소 20g씩, 패티(다진 양파‧다진 돼지고기 100g씩, 다진 마늘‧토마토케첩 1큰술씩, 다진 쇠고기 200g, 빵가루 6큰술, 달걀 1개, 우스터소스 2큰술, 굴소스 ½큰 술), 식용유 약간, 소스(마요네즈 2큰술, 우스터소스‧머스터드소스 1큰술씩)

만들기

1_모닝빵은 반으로 잘라 버터 1큰술을 녹인 달군 팬에 넣고 안쪽 면을 굽는다.

2_슬라이스 치즈는 반으로 자르고 토마토, 양파, 할라피뇨는 얇게 썬다. 샐러드 채소는 한입 크기로 찢는다.

3_팬에 나머지 버터를 녹인 뒤 패티 재료 중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볶아 한 김 식힌다.

4_볼에 ③과 나머지 패티 재료를 넣고 잘 치댄 뒤 빵크기보다 조금 크게(약 80g) 패티를 빚는다.

5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패티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익힌다. 다 익으면 그 위에 슬라이스 치즈를 올리고 뚜껑을 닫아 살짝 녹인다.

6_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7_빵 안쪽 면에 소스를 바르고 샐러드 채소, 양파, 할라피뇨, 토마토, 소스, 패티를 차례로 올린 다음 빵을 덮고 픽을 꽂는다.

TIP 풍성한 재료들이 모닝빵에 쏙~ 가벼운 한끼 식사는 물론 술안주나 아이들 간식으로도 훌륭해요.

 

 

recipe 04 기름 떡볶이

재료 떡볶이 떡 300g, 양념(간장 2와 ½큰술, 고춧가루‧올리고당 2큰술씩,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3큰술, 통깨 약간

만들기

1_끓는 물에 떡을 넣어 살짝 데쳐 건진 다음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버무린다.

2_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떡을 넣어 약불로 볶다가 겉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불을 끄고 통깨를 뿌린다.

3_기호에 따라 2~3개씩 꼬치에 꽂는다.

TIP 통인시장의 인기 떡볶이를 간단하게 떡꼬치로 즐겨보세요. 매운 것을잘 먹지 못하는 아이라면 고춧가루 대신 토마토케첩으로 맛을 내도 좋아요.

 

 

recipe 05 달걀말이 꼬마 김밥

재료 밥 300g, 밥 양념(참기름 2큰술, 후리가케 1큰술), 달걀말이(꼬들 단무지 80g, 쪽파 5줄기(20g), 달걀 4개, 쯔유 2큰술, 소금 ⅓작은술), 식용유 약간, 김밥용 김 4장, 간장 또는 돈가스 소스 적당량,

만들기

1_따뜻한 밥에 분량의 밥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2_단무지는 다지고 쪽파는 송송 썬다.

3_달걀을 풀어 단무지, 쪽파, 쯔유, 소금을 넣어 섞는다.

4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부어 달걀말이를 만든다.

5_김을 4등분한 후 달걀말이를 올려 김발로 돌돌 만다.

6_김을 2등분한 후밥을 고르게 편 다음 ⑤를 넣고 만다.

7_꼬치나 픽에 김밥을 끼우고 간장이나 돈가스 소스를 곁들인다.

TIP 달걀말이 안에서 단무지가 씹히는 맛이 매력이에요. 쯔유 대신 조선간장이나 맛간장으로 간을 맞춰도 되는데, 이때는 설탕 두 꼬집을 넣어주세요.

 

 

《문스타테이블 핑거 푸드》 (다독다독)

맛과 모양 그리고 색깔까지 한입에 모든 것을 담는 핑거 푸드를 소개한 책. 아이의 생일 파티뿐 아니라 건강하고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주고 싶을 때, 근사한 홈 파티를 계획할 때, 피크닉에 들고 갈 도시락을 쌀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핑거 푸드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다.

 

 

 

리빙센스 2020년 03월호

https://www.smlounge.co.kr/living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한정은(프리랜서) 요리 문희정(문스타 라이프 스튜디오) 참고도서 《문스타테이블 핑거 푸드》(다독다독)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