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취약계층 만기연장·상환 유예
채권·증권시장 안정 위해 펀드 조성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9일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를 발표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9일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를 발표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민생 금융안정을 위해 50조원 규모의 금융 분야 위기대응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향후 상황 전개에 따라 규모도 추가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1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통령 주재 1차 비상경제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1·2차 업종별·분야별 긴급지원 패키지와 3차 패키지에 이은 ‘민생·경제 금융안전 패키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진흥공단 자금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저금리 대출 수요에 대응해 1.5% 수준의 초저금리 대출 12조원을 공급하겠다”며 “이를 위해 민관이 유기적으로 3층 구조의 촘촘한 지원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은행권과 일부 보험, 카드사, 저축 은행 등에서 시행되는 만기 연장을 제2금융권의 대출까지 포함해 전 금융권으로 확대하겠다”며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대출에 대해 만기를 최소 6개월 이상 연장하고, 6개월간 이자 상환을 유예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정부는 채권·주식시장 안정화를 위해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권이 출자하는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한다.

기업의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회사채 발행 지원 프로그램(P-CBO) 확대 방안도 마련했다.

홍 부총리는 “신용도가 낮은 기업들을 지원하는 시장안정 채권담보부 증권 신규 발행도 3년간 6조7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며 “산업은행이 주도적으로 회사채를 인수해 기업들의 급한 자금 수요를 지원하는 신속 인수제도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번 대책에 대해 “정부 뿐 아니라 한국은행, 금융기관 등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위기대응의 중심이 돼 관계기관들과 긴밀히 협업하며 경제난국의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