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 실무 라인 차원에서 활용하길 기대···“코로나19 사태 속 민간 외교 능력 등 활용했으면”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 사진=연합뉴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 사진=연합뉴스

계속되는 현 정부의 ‘패싱’에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끊임없이 갖가지 제언을 내놓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전경련은 코로나19 확산 위기 속에 ‘산업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제언’을 내놓았다.

해당 제언을 통해 전경련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한시적 제외, 항공기 지방세 감면, 관광업계 여행 취소 수수료 한시 지원 등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재계를 위해 정부가 취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소개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위기를 겪고 있는 산업부터라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 계획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주엔 허창수 회장이 주요 교역국을 대상으로 한국 기업인 입국 제한을 철회해 달라며 긴급서한을 돌린 바 있다. 코로나 위기 속 경제단체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전경련이 현재 처한 상황을 감안하면 전경련이 왜 이처럼 적극적으로 나서는지 의아하다는 시각도 있다. 전경련은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계속해서 패싱당하고 있다. 한때 여당 측과 협력하는 분위기가 무르익는 듯했으나 번번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다시 멀어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정부는 계속해서 전경련을 공식석상에서 배제하고 있다. 지난달 있었던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도 전경련은 초대받지 못했다.

재계에선 이 같은 패싱 상황에서도 전경련이 계속해서 목소리를 내는 이유로 크게 2가지를 꼽는다. 우선 정부 차원에선 패싱당하고 있지만 일선 정부 부처나 정치권 일각에서의 협조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정부 윗선에선 전경련을 배제해 초대하지 않고 있지만, 일선에선 필요에 따라 전경련의 제언을 취해 회원사들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전경련의 제언이 100% 사장(死藏)되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또 한 가지는 전경련이 여전히 경제단체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차원이다. 전경련은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조직이 절반 이하로 축소되고 여전히 빡빡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여전히 회원사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순수 대기업을 대표하는 단체로서의 위상은 여전한 만큼, 마냥 죽은 듯 있을 수 없다는 위기감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 전경련 회원사 관계자는 “지금은 전경련이 힘든 시기지만 없어질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전경련 측은 계속해서 정부와의 접점을 만들어내려 하고 있다. 특히 지금이 전경련이 가진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인 민간 외교 네트워크 능력을 발휘할 시기라고 보고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30년 넘게 수출교역 비중이 큰 국가들과 민간 외교 채널을 운영해 오고 있다”며 “지금 코로나19 사태는 편을 따지지 말고 모두가 머리를 맞대야 하는 상황인 만큼 우리도 힘을 보태고 싶고, 또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