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청와대서 ‘경제·금융 상황 특별점검회의’ 주재
강도 높은 금융지원책 등 주문···홍남기 ‘거취 논란’도 일단락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주열 한은 총재, 성윤모 산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주열 한은 총재, 성윤모 산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악화 상황과 관련해 ‘비상 경제시국’이라고 언급하면서, ‘전례 없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들을 불러 ‘경제·금융 상황 특별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금융시장, 제반 경제 동향 등을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경제 정책을 하는 분들은 과거의 비상상황에 준해서 대책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나 지금은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사스(SARS, 중증호흡기증후군)와는 비교가 안 되는 비상 경제시국”이라며 “과거 사례와 비교는 할 수 있으나 그때와는 양상이 다르고 특별하니 전례 없는 일을 해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과거에 하지 않았던 대책을, 전례없는 대책을 최선을 다해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이와 같은 문 대통령의 언급은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 증시가 동반 폭락하는 등 전례가 드문 심각한 상황이 관측되고 있는 만큼 보다 강도 높은 금융지원책 등을 주문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일을 어떻게든 국민의 편에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정부의 건강확인서를 소지한 우리 기업인들에게는 (입국제한 조치국에서도) 예외적으로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등에서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의 규모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마찰을 빚었던 홍 부총리에 “지금까지도 잘해 왔으니 앞으로도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의 추경안에 대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1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렇게 소극적으로 나오면 나라도 물라나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홍 부총리는 지난 12일 자신의 SNS에서 “(추경안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나갈 것”이라면서, “이 위기를 버티고 이겨내 다시 일어서게 하려고 사투 중인데 갑자기 거취 논란이···”라며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날 문 대통령의 당부로 해당 논란은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전례 없는 비상시국’에 당정이 엇박자를 낼 경우 효과적인 대응도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