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재···“조만간 대통령에 정식 건의”
“오늘 정부기관 밀집된 충청권 방역상황 점검”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에 대해 조만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정 총리는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해 “대구·경북 지역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에게 상의를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마무리되는 대로 조만간 대통령에게 정식으로 건의 드리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대구·경북 지역의 피해가 크다는 점을 밝혔다. 총리는 “가장 급했던 순간이 지나가면서 대구·경북 시민들의 상처가 드러나고 있다. 대구·경북 시민들은 일상을 잃어버리고 생활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했다.

정 총리 외에도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가 지난 12일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에게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했었다.

이어 정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고 앞으로 방역수위를 더욱 높이고 철저하고 꼼꼼하게,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하겠다”며 “신천지 사태나 서울 콜센터 사례와 같은 집단 감염은 전국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다. 세계적 대유행은 국외로부터의 신규 유입도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최근 20여명의 정부세종청사 공무원이 확진자로 밝혀지면서 정부 기능이 영향을 받지 않을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며 오늘은 정부기관이 밀집된 충청권 방역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