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에서 코란도 현지 마케팅 박차···지난달엔 중남미 시장서 최초로 ‘세일즈 트레이닝’

지난달 13일 페루의 수도 리마 지역 바랑코(Barranco District)에서 열린 코란도 론칭 행사장의 모습. /사진=쌍용차
지난달 13일 페루의 수도 리마 지역 바랑코(Barranco District)에서 열린 코란도 론칭 행사장의 모습. / 사진=쌍용차

쌍용자동차가 페루에서 코란도 론칭 행사를 열었다. 쌍용차는 수출 실적 반등을 위해 유럽뿐 아니라 중남미에서도 현지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지난달 13일(현지시간)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주요 언론사 및 자동차 전문기자단 100여명을 초청해 현지명 뉴 코란도 행사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행사는 예술가들의 거리로 꼽히는 ‘바랑코’에서 진행됐다.

쌍용차는 최근 중남미 시장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26일엔 페루, 칠레, 콜롬비아, 에콰도르, 코스타리카 등 중남미 주요 대리점 관계자 20여명을 리마로 초청해 ‘세일즈 트레이닝’을 실시했다. 세일즈 트레이닝은 전략적인 판매 활동 전략을 논의하는 절차로 중남미 대리점을 대상으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같은 최근 행보는 꾸준히 문제로 지적된 수출 실적 부진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쌍용차의 수출 실적은 지난 2013년 8만1679대 이후 계속된 하락세다. 쌍용차는 지난해 내수 시장에선 전년보다 1.2% 소폭 감소한 10만7789대를 판매해 선방했지만 수출 시장에선 19.7% 줄어든 2만7446대 판매에 그쳤다. 쌍용차는 인도 마힌드라 그룹에 인수된 이후 처음으로 연간 수출 3만대 선을 달성하지 못했다.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경쟁 업체와 비교해 현저히 낮다. 업체 별 수출 비중을 살펴보면 현대차가 83.3%, 기아차 81.2%, 한국GM 81.6%, 르노삼성 51% 수준이다. 쌍용차는 전체 실적 대비 수출 실적 비중이 20.6%에 불과하다.

쌍용차 관계자는 “중남미 시장은 최근 정치적, 경제적 불안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인 만큼, 향후 페루 뿐만 아니라 칠레, 콜롬비아 등 중남미 현지시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올해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