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연합뉴스TV 출연해 2차 추경에 대한 청와대 입장 밝혀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2차 추경 요구에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2차 추경 요구에 답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일부 지방자치단체장 및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재난기본소득’의 필요성을 두고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된다고 해서 그것이 정부 대책의 끝이 될 수 없다”며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어서 추가 대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12일 이 수석은 연합뉴스TV ‘뉴스큐브’에 출연해 “2차 추경 목소리도 있다”는 질문에 “여야 모두에서 추경 사업의 일부 조정을 요청하고 있고 증액도 요청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그 규모나 내용을 확정하는 단계는 아니다. 필요하다면 국회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여당은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경이 부족하다며 2차 추경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수석의 답변은 청와대 역시 2차 추경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추경 증액 규모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 수석은 “여야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보다 직접적인 지원에 관심이 있는 거 같다”면서 “국회가 논의하기 전에 정부에서 증액 여부나 규모를 먼저 판단하는 것은 상당히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추경 통과 시 두 달 이내로 70% 이상 집행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이 수석은 “추경은 항상 빠르게 편성하고 본예산에 비해 짧은 시기에 집행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며 “추경이 통과되는 대로 두 달내 70% 이상 집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 마스크 5부제를 두고선 “마스크 수량이 부족하지만 좀 더 공평하게 배분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뒤이어 “공급을 늘려도 수요에 비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마스크 판매의 일선에 있는 동네 약국의 약사, 마스크 배송 기사, 포장 작업 근로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