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콜센터 사태로 집단감염 우려 증폭···정부도 고위험 사업장 감염 방지 주력
천은미 “서울은 중국인 많아, 지하철 위험”···엄중식 “집단감염 앞으로도 많을 것”

최근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구로구 코리아빌딩 모습. / 사진=연합뉴스
최근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구로구 코리아빌딩 모습. / 사진=연합뉴스

최근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의 코로나19 집단감염 등으로 인해 서울과 경기 지역에 대규모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역 소재 고위험 사업장의 집단감염 방지에 적극 나섰다. 전문가들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효율적 대책을 요구했다.   

1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에 비해 242명이 늘어났다. 이에 따른 누적 확진자 수는 총 7755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서울의 경우 전날 대비 52명이 늘어난 193명으로 조사됐다. 경기 지역은 전날 대비 12명이 증가한 175명이다. 서울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2.5%, 경기는 2.3%를 점유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 지역 인구를 전체 인구와 대비해서는 현재까지 확진자 비율이 높은 편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서울의 경우 지난 7일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하게 늘어나는 추세다. 경기 지역에서도 지난달 하순부터 확진자가 뚜렷한 증가세를 타고 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질본은 최근 대구와 경북 확진자 증가가 다소 주춤한 사이 서울과 경기 지역 확진자가 증가세라고 밝혔다”며 “결국 지난 10일 확인된 구로구 콜센터 사태로 인해 서울과 경기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11일 정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구로구 콜센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가족을 포함해 총 90명이다. 이 중 서울 소재 확진자는 62명이다. 그만큼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이에 정부도 구로구 콜센터 사례와 같이 근무환경이 감염에 취약한 사업장의 집단감염을 통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택근무, 유연근무, 온라인 활용 근무 방안 마련,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 조정, 사무실 좌석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사업장 내 밀집도를 낮춰 감염 위험을 줄이도록 유도키로 했다.

중대본은 콜센터 외에도 노래방과 PC방, 클럽, 스포츠센터, 학원 등을 집단감염 가능성이 큰 사업장으로 보고 있다. 중대본은 향후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공통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전문가들도 예상했던 소규모 집단감염이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 본격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서울 지역은 대구와 다르다”며 “서울은 대림동 등에 중국 사람이 많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즉, 그동안 감염병 전문가들이 누누이 지적했듯이 중국 사람을 막아야 하는데 막지 못해 서울에 집단감염으로 연결됐다는 언급으로 풀이된다. 공교롭게 대림동은 영등포구지만 이번에 콜센터 집단감염이 발생한 구로구 신도림동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천 교수는 “결핵 감염의 소스이기도 한 지하철을 주시해야 한다”면서 “밀폐돼 있고 사람이 많으며 손잡이 등을 통해 감염이 가능한 지하철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실제 구로구 콜센터 인근에는 구로역과 신도림역이 있다. 서울 지하철은 경기도와 인천으로 연결돼 바이러스 운송수단이 된다는 지적도 의료계에서 적지 않게 나온다.

그는 “현재 상황을 정상적 궤도의 지역사회 감염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유감스럽지만) 코로나19 확산은 지금이 시작이다”고 말했다. 천 교수는 “정부는 중증환자 위주로 치료해야 하며, 국민들은 스스로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엄중식 가천대학교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구로구 콜센터 사례는)앞으로도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엄 교수는 “집단감염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이야기해 왔으며, 당연히 앞으로도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과 경기라는 지역적 특성보다는 코로나19 감염자가 어떤 공간에 들어가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엄 교수는 “개인도 중요하지만 회사나 학교, 시설 등 조직 차원에서 개인 건강의 변화 등을 얼마나 빨리 감지하느냐가 코로나19 확산의 변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다소 주춤했던 코로나19 확산이 이제 수도 서울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면서 “이제는 이전과 같은 정책이 아닌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하며, 정부 판단만 남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