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전 항공사 무급휴직·임금삭감···정부는 지원대책 ‘검토만’

“첩첩산중, 사면초가, 설상가상, 진퇴양난”

온갖 고난이 최근 항공업계에 몰아치고 있다. 오랜 기간 항공업계 종사한 사람들이 올해만큼 힘든 적은 없었다고 입을 모아 말할 정도다.

항공업계는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따른 적자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하늘길이 막히고 여행객이 급감하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사상 최악의 위기에 무급휴직자만 전체 항공사 직원의 30%를 넘어서고 있으며, 일부 항공사는 60% 임금삭감까지 진행했다.

항공사들이 생존을 위해 자구책 마련을 서둘러 내놨지만 정부는 느긋하게 뒷짐만 지고 있다.

정부가 항공업계를 찬밥 취급하는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 현 정부 들어서도 국토교통부는 인기 있는 부동산 정책에만 신경을 쓰고 항공산업은 관심 밖이다. 작년 말에 열린 항공업계 최대 행사 ‘항공의 날’에도 장·차관이 모두 불참하며 국토교통부에서 ‘교통’을 빼라는 분노 섞인 핀잔이 나왔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 이후 전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하는 국가들이 늘어나며 취항노선 중 80% 가까이 운항을 중단했다. 리스료, 인건비, 주기료 등 고정비용은 발생하는데 수익은 처참할 정도로 줄어 이대로 가다가는 구조조정을 피할 길이 없다.

이에 지난 달 10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항공사 CEO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나 형식적 지원책 발표에 그치며 항공사들의 원성을 샀다. 이후 저비용항공사(LCC) 대표들이 공동건의문을 내고 긴급지원책을 요구한 후 국토부는 추가 면담을 실시했으나 실질적 지원책은 여전히 내놓지 않고 있다.

잔뜩 기대를 했던 항공사 관계자들은 정부 대책의 부실함에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다. 한 항공사 임원은 “혹시나 했는데 역시다”라며 “이 참에 몇몇 항공사가 문닫길 바라는 게 아닌가 싶다”고 토로했다.

국내 항공산업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항공업계는 자국 항공사를 보호 육성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고 재정지원을 늘리고 있다. 중국 및 중동 항공사의 경우 정부에서 불법 보조금을 지원하기까지 한다.

지난 9일 전국 시도지사 17명은 긴급 호소문에서 “앞으로의 2주가 코로나19 확산차단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항공사 골든타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