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한 대표이사, 박대동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 등 지적

삼성 서초사옥. / 사진=연합뉴스
삼성 서초사옥. / 사진=연합뉴스

경제개혁연대가 삼성 주요 계열사들의 이사회 구성과 관련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경제개혁연대는 6일 삼성 이사회 부문에 대해 “준법경영을 실천할 기본조건이라 할 수 있는 이사회 구성의 전문성 확보 내지 투명성 강화에는 여전히 매우 미온적”이라며 “준법경영을 강조하면서도 근본적인 변화에는 소극적인 삼성그룹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경제개혁연대는 우선 삼성의 주주총회 안건을 확인 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그룹 차원의 노력은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후 이어졌던 삼성의 변화 노력과 관련해선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삼성물산,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중공업, 삼성카드,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에서 신규 사외이사후보 중 여성 1명을 포함하는 안건을 상정한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이사회의 전문성 및 독립성 등과 관련해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경제개혁연대는 “이사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과거와 달라진 점을 확인하기 어려웠다”며 관련 인물들을 한명 한명 거론했다.

우선 경제개혁연대는 삼성화재의 박대동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을 지적했다. 경제개혁연대는 “후보는 21대 총선 미래통합당 지역구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라면서 “헌법상 국회의원은 겸직금지 의무를 지며 국회법상 영리업무에 종사하는 것이 금지돼 있기 때문에 박 후보가 국회의원이 된다면 삼성화재의 사외이사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개혁연대는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태한 대표이사 재선임 안건,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일정한 책임이 있는 삼성생명 전영묵 사내이사(대표이사) 신규선임 및 삼성증권 사재훈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도 철회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와 더불어 삼성과 거래관계 등 이해관계가 있는 다수의 전문가들이 사외이사후보로 추천돼 이사회 활동의 독립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확인됐다고 경제개혁연대는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