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오는 28일까지 인천공항 라운지 2곳 중 동편 1곳만 운영
아시아나, 오는 8일부터 인천공항 라운지 4곳 중 동편 및 서편 2곳만 운영
업계 “이용객 감소로 수익성 악화···기존 서비스 줄여 수익성 개선 위한 방안”

2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에 빈 카트가 놓여있다. / 사진=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에 빈 카트가 놓여있다. /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인천국제공항 라운지 운영 규모를 축소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1일 부로 동편 라운지 운영을 중단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8일부터 라운지 4곳 중 2곳의 운영을 임시 중단할 계획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28일까지 동편 라운지 운영을 임시 중단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8일부터 인천공항 퍼스트 및 비즈니스 라운지 운영 규모를 기존 4곳에서 2곳으로 축소한다. 운영 중단 기간은 확정되지 않았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이번 조치는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풀이된다.

지난 4일 대한항공은 여객 수요 감소를 이유로 99개 국제선을 비운항 및 감편했다. 이 중엔 매출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장거리 노선인 미주 및 유럽 노선도 대거 포함됐다. 대한항공 4분기 IR자료에 따르면 미주 노선은 전체의 29%, 유럽 노선은 전체 19%를 담당한다.

아시아나항공도 최근 여객 수요 감소로 아시아나항공은 69개 국제선을 비운항 및 감편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미주 노선 매출 비중은 전체 19%, 유럽 노선 매출 비중은 전체 16%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라운지 축소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에 따른 축소 운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잇달아 수익성 개선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날부터 대한항공은 만 2년 이상 근속한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단기 희망휴직을 추가 접수 중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18일 비상경영 자구안을 내놓은 데 이어 지난 2일엔 전 직원(일반직, 운항승무직, 캐빈승무직, 정비직)을 대상으로 한 10일 이상 무급휴직(33% 급여 반납) 조기실시, 3월 급여차감 일괄 실시 등의 내용을 담은 자구안을 발표했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이용객 감소가 수익성으로 이어지다 보니, 기존 서비스를 줄여 수익성을 개선하는 모습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