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권거래위원회, 회계처리 문제로 투자 펀드 조사 중
펀드는 100억원 규모···이달 12일 상환 예정이었으나 연기돼

KTB자산운용의 사모펀드가 투자처인 미국 기업대출 펀드의 지급 정지로 만기 상환을 연기했다.

3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KTB자산운용은 최근 판매사에 사모펀드 ‘TCA글로벌크레딧전문투자형KTB’의 상환 연기를 통보했다.

이 펀드는 당초 이달 12일 만기 상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 펀드가 투자하는 미국 TCA자산운용의 기업대출 펀드가 지급 정지되면서 만기일에 투자금을 상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이 펀드는 중도 환매 없이 만기 상환만 가능한 폐쇄형으로 100억원 규모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TCA자산운용의 기업대출 펀드에 지급정지 조치를 내린 것이 환매 연기의 원인이 됐다. 이는 해당 펀드의 담당 운용역이 SEC에 “회계 처리에 문제가 있다”며 조사를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KTB자산운용은 지난달 미국에 직원을 파견했으나 기업대출 펀드의 회계처리 위반 사항을 확인하지는 못했다.

KTB자산운용 관계자는 “아직 해당 펀드의 손실 여부는 파악할 수 없다”며 “SEC의 조사가 진행 중이고 그 결과가 나와야 손실 여부와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3일 KTB자산운용은 최근 판매사에 사모펀드 ‘TCA글로벌크레딧전문투자형KTB’의 상환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 CI=KTB자산운용.
3일 KTB자산운용은 최근 판매사에 사모펀드 ‘TCA글로벌크레딧전문투자형KTB’의 상환을 연기했다고 밝혔다. / CI=KTB자산운용.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