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향후 1~2주 중요한 시점”···‘피해 최소화’ 중점
대구 등 지역 고강도 방역 지속···선별진료소·진단검사 확대키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향후 1~2주를 코로나19 확산 억제의 ‘중요한 시점’으로 판단하면서, ‘1차 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구 등 지역에 고강도 방역을 이어가고, 선별진료소, 진단검사를 확대하는 작업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향후 1∼2주가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며 “이제 의료계와 각 지자체, 정부의 노력과 함께 국민 개개인의 1차 방역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개개인의 1차 방역에 힘써 달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의 잠복기가 14일인 점, 현재까지 코로나19 검사에서 약 70% 확진자가 나온 신천지대구교회가 지난달 16일까지 집회를 한 점 등을 고려했을 때 향후 1~2주가 중대 고비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다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 전파 등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 않은 만큼 피해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국외 유입 차단 및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를 통해 확진자를 찾아내고 격리하는 ‘유입·확산 차단 전략’은 지속하기로 했다”며 “코로나19의 높은 전파력,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최소화 전략’도 병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고강도 방역을 이어가고,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경증환자를 관리해 확진 후 집에서 대기하는 사례를 줄이기로 했다. 또한 유증상자 등에 대한 진단검사를 지속하고, 다른 지역의 자원도 확보해 충분한 병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범정부적 모든 역량을 다해 생활치료센터를 신속하게 확충하겠다”며 “대구시에 위치한 교육부 소관의 중앙교육연수원에 첫 번째 생활치료센터를 준비해 어제 개소했고, 경북대병원의 의료적 관리하에 경증환자를 어제부터 이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가 등이 운영하는 국공립과 민간의 시설들을 활용한 생활치료센터를 최대한 신속하게 확충해 다음 주 초까지는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고, 정부는 최대 5000명까지 수용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별진료소, 진단검사 등도 확대된다. 개별 사례조사는 1차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우선 시행하고, 의료기관, 집단시설 등에 대해서는 중앙방역대책본부 즉각 대응팀이 지원하게 된다.

정부는 환자 치료 관리체계도 재점검해 환자 중증도에 따라 분류해 병상을 배정하고, 입원치료 병상을 확보하는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국에 56개 감염병 전담병원을 지정·운영하고, 상급종합병원, 대학병원 등에서 중증 이상의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고, 신규 공보의 750명을 조기 임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간호인력은 민간에서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