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여의도·분당’ 현장 폐쇄
대구·경북 현장 사실상 ‘올스톱’
“공사 지연 장기화 시 추가 지출 불가피”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전국 건설현장에서 우려해 오던 일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공사가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현장이 속출하고 있어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공백이 생긴 만큼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건설사들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포스코건설, 이틀 동안 확진자 3명 속출···‘비상상황’ 돌입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의 공사 현장에서는 이틀 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 발생했다. 전날(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 파크원’ 현장에서 40대 근로자 1명이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같은 날 오후 경기 분당구 정자동 ‘분당 더샵 파크리버’ 현장에서도 근로자 1명이 확진자로 확인됐다. 해당 현장에서는 앞서 26일에도 근로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포스코건설은 해당 작업장들을 폐쇄하고 방역 작업과 함께 현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등 비상상황에 돌입했다.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대구·경북에서는 건설현장이 ‘올스톱’ 상태다. 현대건설은 오늘부터 다음달 1일까지 3일간 대구·경북 지역의 건축 4곳, 주택 3곳 등 총 7개 현장의 운영을 중지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당분간 작업을 중단하고 확진자 증감 추이를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지난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대구·경북지역 9개 사업장의 공사를 잠정 중단했다. 대구시내 건설현장은 100여곳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건설사들은 지난달부터 각 공사 현장에 일회용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구비하고 수시로 발열체크를 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지만 위생관리 외에는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일용직 근로자들이 전국적으로 건설현장을 드나들기 때문에 통제하기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다”며 “대부분 팀을 꾸려 단체로 숙소 생활을 하는 경우도 많아 해 감염이 발생하면 확산을 막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아파트 신축 현장 비상···“최악의 경우 지체보상금까지···부실공사 초래 우려도”

코로나19 여파로 공사 지연 우려가 커지자 국토교통부는 공공공사가 지체되는 경우 건설사에 지체상금을 물리지 않거나 계약금액을 증액해주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 건설현장에서 확진환자나 의심환자가 발생해 작업이 현저히 곤란해질 경우 발주기관이 공사를 일시 중지하고, 정지된 기간 만큼 계약기간 연장, 계약금액 증액 등이 이뤄지도록 했다. 공사를 일시 정지하지 않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해 공기가 지연되는 경우에도 해당 기간에 대해 지체상금(보상금)을 부과하지 않고 계약금액을 증액해주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민간 건설현장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조짐이 보이면서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은 비상이 걸렸다. 공사지연이 지속될 경우 공백이 생긴 만큼 발생할 인력 추가비용과 금융비용 이자, 안전문제 등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공기(공사기간)를 맞추기 위해 추가 인력을 투입하는 비용과 금융비용 이자 등을 모두 건설사들이 떠안아야 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최악의 경우 입주 일정이 미뤄지면 입주 지체에 따른 보상금까지 물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며 “예정된 개통·입주 시기에 맞추기 위해 자칫 부실공사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