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전 행장 선임 시···KB금융 여성 2명 사외이사 포진
오규택 중앙대 교수도 신임 후보로 추천

KB금융지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된 권선주 전 기업은행장(왼쪽), 오규택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사진=KB금융지주
KB금융지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된 권선주 전 기업은행장(왼쪽), 오규택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사진=KB금융지주

권선주 전 기업은행장과 오규택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교수가 KB금융지주의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됐다. 

KB금융은 25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권 전 행장과 오 교수를 임기 2년의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5년 임기가 만료된 유석렬·박재하 사외이사의 후임이다.

권 전 은행장은 기업은행에서 리스크관리본부장,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을 거쳐 국내 첫 여성 은행장(2013~2016년)을 지낸 바 있다. 권 후보가 KB금융 사외이사가 되면 기존 최명희 이사(내부통제평가원 부원장)에 이은 KB금융의 두 번째 여성 사외이사가 된다. 

오 교수는 모아저축은행, 키움증권 등에서 사외이사를, 공적자금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한 금융·재무 전문가다.

아울러 사추위는 스튜어트 솔로몬,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등 기존 사외이사 4명을 임기 1년의 중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기로 했다.

이들이 오는 3월 주총에서 선임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결정이 이사회의 다양성을 한층 높이고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이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