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극복지원·경기보강 등 ‘종합패키지 대책’ 조속한 마련 지시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귀국한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귀국한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 관련 안건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정예산, 예비비 등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방역 지원과 관련된 기정예산과 예비비는 소요 발생 즉시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될 수 있도록 최우선 조치하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 극복지원, 경기보강 등의 내용을 담음 행정부 차원의 ‘종합 패키지 대책’ 준비도 서두를 것을 주문했다. 앞서 정부는 오는 28일 해당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발표 시일이 조금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중앙정부 노력만으로 부족하므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동참을 유도하고, 국회와의 협력, 정책금융기관 및 민간금융기관들의 협조 등 전 국가적 관점에서 총력 지원 방안을 모색하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 마스크 공급을 극대화 하는 방안도 마련해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국내 마스크의 해외 반출 제한 등 조치를 통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현재 정부는 마스크 최대 일일 생산량을 1600만장 수준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의 경제 영향과 관련해서는 “1분기 경제 상황과 흐름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재정 조기집행, 패키지 대책 추진, 100조원 투자 프로젝트 진행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도 강조했다.

아울러 대내외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24시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3P 원칙(선제·신속·정확, Preemptive·Prompt·Precise)’에 따라 대응 조치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