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중심의 확산세로 내수 위축 우려···선제적 대응 전망 다수
“구체적인 영향은 아직 드러나지 않아”···4월 인하 가능성도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이기욱 기자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이기욱 기자

다음주로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가 금리 인하가 이뤄지더라도 이번달은 다소 이르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으나 코로나19의 충격으로 경기가 급속히 위축되고 있어 금통위가 선제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오는 27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올해 두 번째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금통위는 지난해 10월 기준금리를 1.50%에서 1.25%로 0.25%포인트 낮춘 이후 11월 금통위와 올해 1월 금통위에서 두 차례 금리를 동결했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2월 금통위에서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뤘다. 지난해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함에 따라 이미 기준금리는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으며 경기 선행지수도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11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의 경기선행지수(CLI)는 99.56으로 전월(99.30) 대비 0.26%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9월부터 4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상승폭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의 예상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공포감이 내수를 위축시키고 있기 때문에 한은이 금리 인하를 단행해 경기 부양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미 중국은 지난 20일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0.10%포인트 인하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14일 “아직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력을 수치화할 수 없고 금리 인하는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며 2월 인하론에 선을 긋기도 했지만 이는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하는 바이러스 확산이 시작되기 전의 일이다.

백윤민 교보증권 애널리스트은 “COVID-19(코로나19) 이슈가 확대되면서 1월 금통위가 내렸던 국내 경기평가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아졌다”며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던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재차 늘어나면서 경제심리 위축과 실물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단기간내에 해소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시기적으로 추경 편성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2월 금통위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공동락 대신증권 애널리스트 역시 “당초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안정세를 보임에 따라 2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고 예상했지만 이후 지역감염이라는 새로운 감염 경로가 발생해 경기 하강 요인이 부각될 여지가 커졌다”며 “2월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1.00%까지 인하하는 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반면 금통위가 이번 회의까지는 코로나19의 영향을 주시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유미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의 영향력을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며 “지금은 기준금리 인하뿐 아니라 1분기 추가경정예산안 편성도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과거 1분기 중 거론된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기까지는 평균 33.6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 바 있다”며 “3월 말이나 4월 초에 추경이 통과된다면 이와 맞물려 금리 인하를 단행해 부양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을 좀 더 주시하면서 이번 회의보다는 4월에 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허정인 KT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도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를 기록중인 상황에서 코로나19가 한국 경제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가늠하기 어렵다”며 “유의미한 펀더멘털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3월초는 돼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은행의 2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