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스로 해결 불가능”···정부가 이란 뿐 아니라 미국과도 소통하며 외교력 발휘해야 해법 찾을듯

세예드 압바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삼성전자의 이란 내 매장의 간판을 철거하는 사진을 게시하면서 불만을 나타냈다. / 사진=연합뉴스
세예드 압바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삼성전자의 이란 내 매장의 간판을 철거하는 사진을 게시하면서 불만을 나타냈다. /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이란 시장에서 방을 뺄지도 모르는 상황에 처했다. 미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란 정부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이란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는데, 정부의 외교력이 또 한 번 절실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20일 업계 및 현지매체 등에 따르면 이란의 정보통신부 고위 관리는 삼성전자가 미국 제재를 피하기 위해 갤럭시스토어 서비스 축소 등 시장에서 발을 빼려는 움직임을 보이면 삼성전자 주재원 추방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보다 이전엔 이란 외무부 무사비 대변인이 “일부 외국 기업이 미국의 괴롭힘에 가담해 최근 몇 년 사이에 이란을 떠났다”며 “그런 회사들은 이란 시장에 복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을 알아야 한다”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렸는데, 이때 게재한 사진이 삼성전자 간판이 떼어지는 사진이었다. 한 마디로 압축하면 이번에도 역시 ‘새우 등 터지기’ 구도다.

이란 시장을 잃게 될 경우 삼성전자로선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란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연간 1000만대 정도인데,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50%까지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이란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삼성전자 뿐 아니라, LG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어서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이번 사태 역시 정부 외교라인이 직접 움직여 해결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을 삼성전자가 풀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것이다. 갈등 풀기에 적극 나서기는커녕 기업들은 특정 국가 눈 밖에 날까봐 말을 꺼내는 것조차도 어려워하는 모습이다. 한 대기업 인사는 “(국가 간 갈등이 불거질 땐) 입장을 잘 설명하며 그냥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 트럼프 정부의 경우 자국 무역제재 조치에 반하거나 협조하지 않는 경우 확실하게 불이익을 주는 만큼, 더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란과 미국 갈등은 기업이 아니라, 정부가 해결해야 할 영역”이라며 “이럴 땐 이란이 아니라, 미국과의 관계를 활용해 양국 사이에서 외교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정재원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아직 사태 초기인 만큼, 정부는 차선책을 찾기 보단 해당 사태 자체를 예의주시 해야 한다”며 “우선 기업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