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검토한 바 없다”···“관리 충분하다” 주장
전문가들 “큰 의미 없고, 교회나 병원 중심 관리해야”

대구에서 코로나19가 다수 나온 19일, 확진자가 다녀가 폐쇄된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에서 한 환자가 창문 너머로 가족과 통화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대구에서 코로나19가 다수 나온 19일, 확진자가 다녀가 폐쇄된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에서 한 환자가 창문 너머로 가족과 통화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대구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하게 늘고 있어 일각에서는 봉쇄 주장도 제기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특정지역을 봉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고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데 효과도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31명 늘어나 총 82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추가 확진자 31명 중 30명이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30명 중 23명은 31번 환자가 다니던 신천지예수교회 발생 사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대구와 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자 일각에서는 확산을 막기 위해 대구를 봉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실제 정부 브리핑에서 대구봉쇄가 거론되기도 했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지난 19일 “정부는 대구광역시를 봉쇄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노 책임관은 “정부가 (환자 발생에 대해) 역학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관리가 충분히 가능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구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에 중수본이 현장대응팀을 파견해 대구시와 함께 집중 조치를 취하는 과정”이라며 “산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할 때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을 지는데, 이번 경우에는 중수본이 직접 인력을 파견해 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전문가들도 대구 등 특정지역을 봉쇄하는 방안이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대구 봉쇄를) 해볼 수는 있다”면서도 “31번 환자가 다녔던 교회를 중심으로 한 전수조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대구를 봉쇄해도 큰 의미는 없다”며 “특정지역 전체가 아니라 포인트를 잡아서 예를 들면 교회나 병원을 중심으로 감염경로를 찾는 것이 낫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구가 아닌 다른 시나 군도 마찬가지”라며 “코로나19가 발병한 중국 우한시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봉쇄보다는 감염병에 노출될만한 사람이나 시설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도 “(대구 봉쇄 주장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천 교수는 “31번 환자 사례를 봐도 밀폐된 공간인 교회를 주목해야 한다”며 “한 장소에서 최대 몇천명이 찬송가를 부르는 교회 등 위험한 공간이 한국에 많아 이를 관리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교 보건산업대학원장(전 질병관리본부장)은 “(대구) 봉쇄 자체가 있을 수 없다”면서 “특정지역을 봉쇄하는 것은 정상적 사회 시스템이 가동되지 않을 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언급은 중국이 후베이성 우한시나 인근 도시들이 외부와 통하는 길을 차단해 봉쇄한 것은 정상적 사회 시스템이 가동되지 않았기 때문이지만, 한국은 이와 다르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중소도시나 군 단위 지역이 아니라 광역시인 대구를 문재인 정부가 봉쇄하면 현지에서 폭동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며 “정부는 감염병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심각’ 수준으로 올리지도 않고 있고,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말만 하고 있으니 답답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