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당 전국위서 새보수당·전진당 등과의 합당 의결···16일 신당 출범 목표
일부 시민단체, 통준위 몫 공천위원 추가 투입 요구···‘공천 잡음’에 동력 손실 우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국위원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국당 전국위원회를 개최하고 보수진영 정당 간 합당에 의결했다. /사진=연합뉴스

보수진영 정당 간 통합신당 창당이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13일 국회에서 전국위원회를 개최하고 새로운보수당‧미래를향한전진4.0 등 정당과의 합당을 의결했고, 통합신당준비위원회는 오는 16일 신당 출범을 목표로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한국당 전국위는 보수진영 정당 간 통합 추진을 의결함과 동시에 수임기관 지정 등 합당 절차 관련 사항을 당 최고위원회에 위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최고위 의결 후 정당 간 통합‧신당 창당 등을 위한 수임기관을 구성하고, 실무‧법적 절차를 밟는다는 계획이다.

통합신당의 공식 명칭도 ‘미래통합당’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박형준 통합신당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새로운 정당이 중도·보수통합 정당인 것을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통합이라는 가치, 연대라는 의미, 그런 차원에서 미래통합당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이 통합신당 창당 작업에 점차 속도가 붙고 있지만, 통합신당의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문제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정당, 시민단체 등의 통합으로 지역구, 비례대표 등 후보자에 대한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공천 후보자를 결정하는 공천심사위원회의 구성 문제를 두고 벌써부터 ‘줄다리기’가 시작되는 모습이 관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새보수당은 현재 한국당 공천심사위원회의 일괄 심사를 받는 데 동의한 바 있다. 또한 전진당, 시민사회단체 등도 이에 대체로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시민단체 등은 공천심사위원을 대폭 늘려 공천 심사를 진행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통합신당준비위원회 몫의 공천심사위원을 현재 한국당 공천심사위원회에 추가로 투입해 각 정당‧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장에 새보수당은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상욱 새보수당 수석대변인은 “어제(12일) 통합신당준비위원회에서 자신들의 공천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김형오(한국당 공천심사위원장)에게 지분을 요구했다”며 “국민 감동을 끌어낼 보수통합의 밑거름이 되겠다고 국민께 약속하지 않았나. 그 순수한 마음은 다 어디 가고, 보수통합을 자리를 위한 이전투구로 변질시키나”라고 지적했다.

유의동 새보수당 책임대표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 공천심사위원회를 흔든다면 매우 잘못된 일”이라며 “계파 정치적 이해관계의 대리전인 양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과 발언은 삼가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보수진영의 통합으로 선거동력의 확보를 꾀하고 있는 시점에서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과정에서부터 ‘잡음’이 발생할 경우 불리한 선거 분위기가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향후 공천심사 이후 출마할 수 없게 된 후보자들의 저항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총선까지 약 2달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 공천심사위원회를 새로 구성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다. 더군다나 통합신당에 많은 정당과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두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이상적인’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은 불가능에 가깝다”며 “지금은 자신들의 공천 자리수를 두고 갈등을 할 때가 아니라 총선에서 무너진 보수진영을 재건하는 것을 목표로 상호간에 신뢰하며 달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보수진영에서 신뢰를 받고 있는 김형오 위원장이 신뢰를 저버릴 결정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의 공천심사위원회에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공천 작업을 신속하게 완료하고, 총선 승리를 위한 전략 마련에 함께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ㅌㅌ
통합신당준비위원회 일각에서 위원회 몫의 공천위원석을 요구하면서 일부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