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재배되며 우리에게도 친숙한 채소다. 그러나 호불호가 심해 1인당 소비량은 연간 4kg으로, 하루 섭취량으로 따지면 10g이 약간 넘을 정도로 아주 적다.
요리에서 주황 색감을 표현할 때, 단맛을 내고 싶을 때 아삭한 식감이 그만인 당근의 장점을 한껏 살린 레시피를 소개한다.

 

주산지와 특징

당근은 산형과의 두해살이풀로 미나리와 같은 종의 채소다. 보통 뿌리만 식용으로 사용하고 줄기와 잎은 산지에서 폐기 처리한다. 우리나라에서 당근의 주 생산지는 제주도로, 전체 생산량의 약 45%를 차지하는데 제주도 안에서도 동쪽 구좌에서 주로 재배된다. 이 지역 토양은 화산재로 부슬 부슬하고 물 빠짐이 좋아 뿌리채소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다. 계절에 따라 생산하는 지역이 다른데 제주도에서는 겨울에, 경남에서는 봄과 가을, 강원도는 여름, 충남에서는 가을에 재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연평균기온이 가장 높은 제주에서 나는 제주 당근은 겨울에 재배하는 월동채소로 다른 지역 당근보다 단맛이 강하다. 1년 중 가장 추운 1~2월 겨울철에 나는 당근이 가장 맛있다. 당근은 허브 계열의 화한 향, 산뜻한 시트러스 향, 고소한 향이 주를 이룬다. 향미 성분의 98%를 차지하는 테르페노이드는 가열 조리 시 휘발돼 허브, 시트러스 향이 감소하며, 그 대신 익힌 옥수수 향과 고소한 향, 단맛이 강해진다. 허브 향을 더하고 싶다면 병풍나물이나 깻잎, 생강을 함께 요리하면 향미를 보완할 수 있다. 육류와 함께 먹으면 높은 보디감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영양성분은?

당근의 효능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요소가 바로 베타카로틴으로 다른 채소들에 비해 함량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암을 비롯한 백내장, 동맥 경화, 관절염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주로 껍질 부위에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내고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부위별 특징

당근은 바깥 부분과 안쪽 부분으로 구분한다. 안쪽의 물관은 물과 미네랄이 이동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수분이 많고 아삭한 것이 특징이다. 반면 바깥쪽 체관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이동하는 부분으로 물관보다 더 단단하며 맛이 좋고 향도 풍부하다.

맛있는 당근 고르는 법

당근의 중심부는 물이 많고 영양분이 적다. 그 때문에 심이 작은 것은 당근 중심부가 작아 맛과 영양분이 좋다. 색이 진하고 중량감이 있는 것을 고르고, 당근의 노란 옆줄은 뿌리가 있었던 자국으로 되도록 잔뿌리가 없고 옆줄이 없는 것이 아삭하고 달다. 당근 윗부분이 햇빛에 노출되어 자랄수록 녹색 색소인 클로로필을 만들어 초록빛을 띠는데, 먹어도 되지만 쓴맛이 나기 때문에 윗부분까지 주황빛이 도는 당근을 고르자.

 

아이, 어른 모두 즐기는 당근 카레

 

재료 흙 당근 ½개, 물 1과 ¼컵, 옥수수유 1과 ½큰술, 간장 1큰술, 시판 카레 분말 2큰술

만들기

1_당근은 흐르는 물에 흙을 완벽히 제거하고, 두 번 정도 더 헹궈 채 썬다.

2_예열한 팬에 옥수수유와 채 썬 당근, 간장을 넣고 약불에서 3분간 볶는다.

3_물에 카레 가루를 잘 풀고 약불에서 5분간 저어가며 끓인다. 핸드블렌더에 볶은 당근과 끓인 카레를 넣고 곱게 간 뒤 한 번 더 끓여 완성한다.

TIP 당근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레시피다. 옥수수유에 당근을 볶으면 특유의 화학취가 감소되고 고소한 맛을 극대화할 수 있다. 간은 소금, 간장 모두 괜찮은데 샘표 연두순으로도 가능하다. 연두순이 있다면 1큰술만 넣어주면 된다.

 

절인 당근을 넣은 미니 샌드위치

 

재료 브뢰첸 4개, 대패 삼겹살 150g, 당근채 130g, 청양고추 1개, 고수 적당량, 빵 스프레드(마요네즈 2큰술, 스리라차 소스 1큰술, 피시 소스 ½작은술), 당근 절임물(물·식초·설탕·소금 3큰술씩), 고기 양념(간장·맛술 1큰술씩, 굴소스 ½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냄비에 분량의 당근 절임물 재료를 넣고 끓인 뒤 한소끔 식힌다. 당근채를 넣고 20분간 절인 다.

2_팬을 달구고 삼겹살을 넣어 볶다 고기 색이 하얗게 변하면 분량의 고기 양념을 함께 넣고 익힌 다.

3_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4_볼에 분량의 빵 스프레드를 넣고 잘 섞어준다.

5_빵을 반으로 갈라 스프레드를 바르고 잘 익은 삼겹살과 당근, 송송 썬 청양고추 순으로 올린다.

 

베이컨으로 감싼 당근

 

재료 미니 당근 15개, 베이컨 15줄, 메이플시럽 3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깨끗이 세척한 미니 당근에 베이컨을 돌돌 말고 메이플시럽을 바른다.

2_후춧가루를 뿌리고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굽는다.

 

 

구운 당근 샐러드

 

재료 당근 180g, 마늘종 35g, 페타 치즈 30g, 견과류 20g, 올리브유 적당 량, 소스(마요네즈·홀 그레인 머스터드·레몬즙 1큰술씩, 꿀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_당근은 필러로 길이대로 얇게 썬다. 마늘종도 길이대로 4등분한 다.

2_달군 팬에 마늘종을 볶다가 당근을 넣어 볶는다.

3_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4_먹기 직전에 볶은 당근, 마늘종을 소스에 넣어 버무리고 페타 치즈와 견과류를 올린다.

 

리빙센스 2020년 02월호

https://www.smlounge.co.kr/living

기획 김보연 기자 사진 정택 도움말 샘표 우리맛 연구중심 조보경 연구원

(www.sempio.com) 레시피와 스타일링 이세미(스튜디오 응접실) 어시스트 김현주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