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등 9개 상장계열사에도 전자투표제 적용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 사진=현대차그룹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전 상장 계열사에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한다. 

1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나머지 9개 상장사에 전자투표제를 확대, 도입한다. 지난해까지는 현대글로비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차증권 등 3곳만이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소액주주들의 주주권을 보장하고 주주총회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다”라며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과 확고한 신뢰관계를 쌓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높이겠다”고 말했다.

전자투표제도는 해당 기업이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 명부와 주주총회 의안을 등록하면 주주들이 주총장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적극적 주주권 행사를 유도해 주주 권익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주주 친화 정책으로 꼽힌다.

현대차가 이번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것은 올해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밑작업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이 보유했던 현대차그룹 주식을 매각하면서 현대차는 지배구조 개편 장애물이 사라지게 됐다.

업계선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오너 일가→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의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이달 열리는 각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전자투표제도 도입을 확정한다.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 등 9개 상장 계열사들은 이사회 결의 이후 주주총회 소집통지서 등을 통해 전자투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그룹 내 주요 비상장사들은 자체적인 이사회 투명성 제고 방안을 추진한다. 비상장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엔지니어링은 내달 열릴 주총에서 외부 전문가 1인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