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경쟁 지양해 실적 개선"

KT 로고 / 사진=KT
KT 로고 / 사진=KT

KT가 올해 5G 가입자 비중을 25~30% 수준으로 전망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은 6일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시장 경쟁상황, 단말기 라인업과 출시시기를 따져봤을 때 올해 연말까지 핸드셋 가입자 기준 5G 가입자 비중은 25~30%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4분기 5G 가입자수 성장세 둔화에 대해서는 “예상한 일”이라고 답변했다. 윤 실장은 “4분기에는 시장 안정화가 이뤄졌고 아이폰 출시가 있었다. 아이폰 출시 영향을 고려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지난해 출시된 애플 아이폰11 시리즈는 LTE용으로만 출시됐다.

올해 무선 이익에 대한 질문에는 “시장 상황, 단말기, 기업 간 거래(B2B) 사업모델 등 불확실한 요소가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면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마케팅 경쟁을 지양하고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경쟁을 하겠다. B2B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T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53개 기업에 기업전용 5G를 서비스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는 기업의 5G 활용 사례 150개를 확보했다. 현대중공업이 5G 조선소를 구축하고 있고 삼성전자도 사업장 내 5G 전용망을 구축하고 있다.

미디어 사업 방향에 대해서는 자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시즌’의 반응이 좋다고 평가했다. 출시 2주 만에 유료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하면서 실제 사용량도 의미있게 증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KT는 미디어 플랫폼의 개인화와 지능화를 추구하는 한편 외부 OTT업체와의 제휴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현모 차기 CEO의 사업 방향에 대해 윤 실장은 “아직 확정이전이기 때문에 정기 주주총회 이후에 구체적인 방향성을 말하겠다”면서도 “고객 중심의 사업방식 전환을 통해 기존 통신업 수익성과 성장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차별화로 B2B,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분야는 고객가치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