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출 권한 및 이사회 공조 관련 막강권한 행사 가능성
“내부거래 감시 관련해선 이미 오너일가 해당 사항 없어 실효성 없을듯”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사진=연합뉴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 출범하고 향후 활동 계획을 밝히자 재계 일각에선 예상 밖 수준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위원회가 일단 재판 때문에 만들어진 것은 맞지만, 자료제출 요구 및 이사회와의 공조와 관련한 부분 등이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5일 늦은 밤 6시간 넘게 이어진 마라톤 회의를 마치고 향후 권한 행사 방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측은 “운영에 기초가 되는 제반 규정들을 승인하고 관계사들의 준법감시 프로그램 등 현황을 파악하는 등 구체적 활동 일정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와 관련해선 ‘보여주기식’ 조직이라는 지적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고 있다. 사실 조직이 생기게 된 이유 자체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재판부의 주문 때문이니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허나 시간이 지날수록 운영형태 및 권한 등과 관련 해당 조직이 삼성 내 새로운 권력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보여주기식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힘이 없는 조직은 아닐 것이란 분석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처음엔 분명 재판 때문에 만든 것”이라며 “허나 사실상 오너가 이것저것 다 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준 조직이기 때문에 존재감은 상당할 것이고, 이 조직이 어떻게 권력을 행사해 나갈지 예측할 수가 없다”고 전망했다.

특히 주목받는 부분은 크게 2가지다. 우선 자료제출과 관련한 사안이다. 해당 사안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지난달 기자회견을 한 이후부터 재계 일각에선 삼성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왔다.

한 대기업 인사는 “위원회가 기술 및 경영과 관련 민감한 자료제출 요구를 했을 때 어디까지 공개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는 것 같다”며 “사실상 구성원들이 외부 인사들인 만큼 특히 관련 부서들은 우려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번 첫 회의 후 합병과 기업공개를 포함, 관계사들과 특수관계인 사이 이뤄지는 거래 및 조직변경 등에 자료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사회와 공조를 하겠다고 한 부분도 주목된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최고경영진이 준법의무를 위반할 위험이 있다고 인지했을 때 이사회에 직접 위험을 알리고 관계사 준법지원인으로 하여금 이사회에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이 이사회 중심 경영을 하겠다고 천명하고 이사회 권한이 커지는 상황이어서 막강한 권한이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삼성의 내부거래에 대해 모니터링 하겠다고 하는 내용은 현재 삼성에선 크게 의미가 없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삼성은 이미 오너일가 지분이 공정위 기준을 벗어나지 않게 해놨기 때문에 내부거래 자체가 없다”며 “과거 삼성이었으면 모르겠지만 현재의 삼성에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한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향후 관계사들의 준법감시 프로그램을 검토한 후 개선 및 보완점을 찾기 위한 논의를 계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