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방한 확정적, 구체적 시기 협의 중”···“합의 되는대로 공동 발표”
싱하이민 주한대사 ‘우회적 비판’ 주장 관련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풀자는 취지”

청와대는 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 일정이 6월로 연기됐는 언론보도에 대해 일축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 일정이 6월로 연기됐는 언론보도에 대해 일축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이 6월로 잠정 연기됐다는 ‘설’에 대해 일축했다. 구체적 시기를 협의 중인 상황에서 ‘연기’라는 표현이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4일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지난 연말 시 주석의 올해 상반기 방한이 확정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구체적 시기는 한중 간 협의 중”이라며 “합의가 되는 대로 한중이 공동으로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부대변인은 “(시 주석의 방한이 6월로 잠정 연기됐다는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은 사안에 대해 ‘연기’라고 표현한 데에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 언론은 청와대는 시 주석의 방한 일정을 3~4월 중으로 추진해왔지만, 최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등이 발생하면서 6월로 잠정 연기됐다고 외교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이어 한 부대변인은 “외교소식통이 공식 입장발표의 주체는 아니지 않나”라며 재차 지적했다.

한편 청와대는 싱하이밍 신임 주한중국대사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신종코로나 감염증 확산 저지를 위한 각국의 조치를 언급한 것이 한국 정부를 향한 우회적 비판이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중국 대사는 한중 간에 이 문제를 긴밀히 협력해 풀자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이해한다”며 “전체적 맥락을 갖고 얘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최대 교역국이며, 이 문제는 소통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싱 대사는 기자회견에서 “세계적이고 과학적인 것은 세계보건기구(WH0) 근거인 만큼 WHO 근거에 따르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가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입국 금지 조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싱 대사가 불쾌감을 에둘러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