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계 이슈 연관성 드러날지 여부에 따라 오너 법적 리스크 연장될 가능성도

삼성그룹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지난달 20일 오후 저녁식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다시 들어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삼성그룹의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지난달 20일 오후 저녁식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다시 들어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삼성 합병 관련 수사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재판 영향과 무관하게 진행 결과에 따라 또 다른 오너 리스크로 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지난달 20일과 29일 장충기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을 재차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검찰이 들여다보고 있는 부분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그룹 윗선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다. 이와 더불어 검찰은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전략팀장도 세 차례나 불러 조사했다. 검찰이 상성 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평가가 검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삼성과 관련해 진행되는 검찰 수사가 승계 이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이재용 부회장 국정농단 재판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있었지만, 재판부는 삼바 수사 결과를 증거로 채택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수사 결과가 증거로 채택될지 여부와 관계없이 또 하나의 리스크로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재계 시선이 쏠려 있다.

한 법조계 인사는 “삼성 합병 수사와 국정농단 수사는 별건이라고 봐야 하며, 이 때문에 수사 내용이 꼭 다른 한 쪽의 증거로 쓰일 것이라고 볼 수는 없는 것”이라면서도 “수사가 확대되면 또 다른 큰 재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별건이라는 점이 반드시 삼성에게 유리한 것은 아니다”고 분석했다.

삼성 합병 관련 수사는 이 부회장의 승계 건으로 이어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국정농단 재판이 마무리되더라도 해당 수사에서 이 부회장에게 불리한 내용이 나오게 된다면 또 다시 법적 리스크가 시작되는 셈이다. 한 재계 인사는 “삼성의 상황이 돌아가는 걸 보면 언제 쯤 법적으로 완전히 자유로운 상황이 될지 예상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사의 또 다른 축인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선 이미 1심에서 부사장급 인사 3명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해당 건은 쌍방 상소로 고등법원에서 다뤄질 예정인데, 검찰과 삼성의 진정한 마지막 승부는 승계 이슈로 연결될 여지가 있는 삼성 합병 및 분식회계 관련 수사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해당 수사를 맡은 반부패수사4부는 법무부의 검찰 조직개편의 여파로 해체될 가능성이 커 향후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5차 파기환송심 공판은 오는 14일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