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항공사 노조위원장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 준비위원회’ 구성
준비위원장에 한태웅 에어부산 노조위원장, 사무처장에 박상모 진에어 노조위원장 선출
국토부 ‘후진적 정책’ 개선을 첫 목표로

국내 8개 항공사 노조위원장들이 지난달 30일 서울 강서구 진에어 노조 사무실에서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을 위한 결의대회를 마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좌측부터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조 곽상기 위원장, 제주항공 조종사 노조 박준 위원장,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김용범 위원장, 에어부산 조종사 노조 한태웅 위원장(창립 준비위원회 위원장),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김영곤 위원장, 대한항공 조종사 새노조 최 현 위원장,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신영근 위원장, 진에어 노조 박상모 위원장(사무처장). / 사진=조종사연맹
국내 8개 항공사 노조위원장들이 지난달 30일 서울 강서구 진에어 노조 사무실에서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을 위한 결의대회를 마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좌측부터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조 곽상기 위원장, 제주항공 조종사 노조 박준 위원장,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김용범 위원장, 에어부산 조종사 노조 한태웅 위원장(창립 준비위원회 위원장),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김영곤 위원장, 대한항공 조종사 새노조 최 현 위원장,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신영근 위원장, 진에어 노조 박상모 위원장(사무처장). / 사진=조종사연맹

대한민국 조종사들이 모두 하나의 노동조합으로 뭉치기로 했다. 사실상 모든 조종사 노조가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인데 국토교통부의 ‘후진적 항공정책’ 개선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았다.

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위원장 8명은 지난달 30일 서울 강서구 진에어 노조 사무실에 모여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을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엔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대한항공 조종사 새노동조합, 아시아나 조종사 노동조합,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동조합, 에어부산 조종사 노동조합,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제주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진에어 노동조합의 위원장들이 모두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 창립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한태웅 에어부산 조종사 노동조합 위원장을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박상모 진에어 노동조합 위원장을 사무처장으로 선출했다.

한태웅 창립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수락 발언에서 “6000명 민간항공 조종사들의 뜻을 모아 기필코 필수공익 사업장 지정을 해제 시키고, 국토부의 후진적 항공안전정책을 개선시키겠다”고 밝혔다.

결의대회에 나선 모든 위원장들은 과거 양대 항공사가 독과점 하던 시절에 결정된 항공운송산업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이 조종사 뿐 아니라 항공운송사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폭발적으로 성장한 항공운송산업의 특성에 맞춰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을 해제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결의했다.

조종사 연맹은 첫번째 과제로 국토부의 후진적 항공안전정책 개선 필요성을 역설했다. 연맹 측은 “현재 국토부가 조종사 및 객실승무원, 정비사 등 에게 적용하고 있는 과도한 처벌, 과징금 위주의 항공안전정책은 이미 90년대 선진국에서 실패한 제도로서 상부 보고를 위해 당장의 성과만을 중시하는 후진적 항공안전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꼬집었다.

또 일명 ‘국토부 갑질’이라 불리우는 근거 없는 행정조치들이 현장에서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운항, 객실, 정비 등 각 분야에 걸쳐 마구잡이로 행해지는 항공안전 감독관의 근거 없는 구두 지시, 항공안전 연구에 쓰이지도 못하고 국고로 환수되는 수십억의 과징금 처분, 국토부의 법적인 권한을 넘어서는 항공사 제재 등 수많은 악습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 조종사 연맹 측의 주장이다.

연맹 측은 이같은 현실이 “국토부 내 항공안전 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하고, 각종 인사이동 시 비(非)항공분야 출신 고위 공무원들이 항공안전정책을 좌지우지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하루라도 빨리 미국 NTSB와 같은 교통안전 전문 조직이 만들어져 국가차원의 선진화된 항공안전 정책을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조종사 노조 연맹은 향후 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K) 등과 연대해 국토부를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