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관 “실물경제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가능성 배제하기 어려워”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막기 위해 부처별 대응반 구성해 가동할 계획”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으로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가짜뉴스 유포로 국민과 시장 불안감을 조성하는 불공정 행위도 엄정 대처하겠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31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국내 금융시장은 전반적인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으로 글로벌 차원에서 불안 심리가 완화되기 전까지 영향은 당분간 지속할 것”이라며 “과도한 불안감을 가지기 보다는 보다 긴 호흡으로 상황을 냉철하게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향후 가짜뉴스 유포 등 국민과 시장 불안감을 유발하고 시세 조정을 도모하는 불공정 행위에 대해선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된다면 선제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 안정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아직까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향후 감염증 진행 경과에 따라 글로벌 경제활동과 경기개선 기대 등이 위축되며 국내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는 중국 현지 진출 기업, 수출, 외국인투자, 음식·숙박업, 관광, 물류,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분야에 대해 부처별 대응반을 구성해 가동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오늘부터 식약처와 공정위, 국세청,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의약외품 생산, 유통단계별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이후 마스크 등 일부 의약외품 가격이 인상되는 등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며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에서 시장질서 교란행위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단 원칙으로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모든 발생 가능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경기 반등 모멘텀 확보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과도한 불안과 근거 없는 정보가 불필요한 혼란과 비용을 초래하지 않도록 정부의 공식발표와 대응 노력을 믿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