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30일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위서 발표···100대 핵심 품목 공급안정화에 1조2000억원 연구·개발 예산 투입

더불어민주당 유영민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장(왼쪽부터), 이해찬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유영민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장(왼쪽부터), 이해찬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별위원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 강화를 위해 편성된 올해 예산의 70%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오전 당정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를 열고 이 같이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이해찬 민주당 대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특위 간사인 홍의락 의원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올해 소재·부품·장비 특별회계가 신설돼 2조10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기술개발, 투자 등 예산이 상반기 중 70% 이상 집중 지원되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3대 품목을 포함한 소부장 100대 핵심품목의 공급 안정화를 위한 1조2000억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한다.

수요·공급 기업 간 협력모델도 20개 이상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15개 공공연구소에 1500억 원을 투입해 100대 품목에 대한 실증·테스트를 위한 시설을 확충한다. 산업부 1000억원, 금융위원회 4000억원, 중소벤처기업부 1000억원 등 투자 펀드도 만든다.

정부는 국내 기술력이 부족한 부분의 경우 독일과 ‘소재부품 기술협력센터’를 설치해 국제협력, 공동 R&D, M&A(기업 인수·합병) 등 다각적 방식을 이용해 공급 안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홍 의원은 “기초원천 연구가 상용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부처 간 R&D 이어 달리기, 함께 달리기’ 등 협업 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회의에서 “기업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올해 편성된 소재·부품·장비 특별회계 예산 2조1000억원을 조기 집행하고 관련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 하겠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해 7월 일본의 규제가 시작됐을 때 수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품·소재·장비에 큰 타격이 있지 않을까 긴장해 대응을 시작했는데, 정부에서 잘 대응해 이젠 위험한 고비를 지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윤모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는 반드시 원상회복돼야 한다. 이를 위한 한일 간 대화도 병행하겠다”며 대외여건 변화와 무관하게 소부장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