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외 지역 방문자 전수조사 검토 필요성 제기도···국민들 전염 우려 확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오른쪽)이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오른쪽)이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14일 이내 중국 우한으로부터의 입국자 전수조사를 시행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잠복기를 고려한 조치다.

이날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14일내 중국 우한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까지 출입국기록 등으로 파악된 우한 공항에서의 입국자는 모두 3023명(내국인 1166명, 외국인 1857명)이다.

정부는 지자체 및 건강보험 심사평가원과 함께 이들에 대해 일괄 조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우한에 다녀온 내국인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확인되는 경우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이송해 격리·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외국인은 출국 여부를 우선 확인하고, 국내 체류자의 경우 경찰청 등과 협조해 조사를 추진한다.

정부가 이처럼 대응을 강화한 것은 2명의 확진자가 잠복기 동안 아무 증상없이 입국해 공항 검역을 통과했기 때문이다. 세 번째와 네 번째 확진자는 발열 등의 증상이 없는 잠복기 상태에서 입국하고 이후 6~7일 간 거리를 활보하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우한 방문자 전수 조사 지시가 있었고 정부는 이날 잠복기를 고려한 최근 14일 이내 중국 우한으로부터의 입국자 전수조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대책은 무증상자가 확진을 받은 후에 이뤄졌다. 이미 세 번째와 네 번째 확진자들이 약 일주일 간 거리를 다니면서 전염의 가능성과 아직 확진 받지 않은 채 검역을 통과한 무증상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창당을 준비하는 ‘브랜드 뉴파티’는 이미 지난 26일 정부의 대응 수준이 부족하다며 “보다 엄중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조사대상의 범위를 유증상자가 아니라 지난 두 달 간 중국 우한을 방문한 모든 이들로 확대하고 이들 모두를 잠복기 등 질병 점검 및 추적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중국 우한 이외 지역으로도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고 사망자가 생기면서 중국 전 지역 방문자에 대한 전수조사 등의 필요성도 고민해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종태 고려대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사회적 비용과 세계보건기구(WHO) 등의 입장을 감안하면서 중국 전 지역의 방문자에 대한 전수조사 등에 대해서는 정책적 판단을 해야한다"며 "이러한 조사 확대 여부를 고민해 볼 필요성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엄중식 가천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우한 이 외 중국 지역으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가 이뤄졌다고 볼 근거가 아직 없다. 유입이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아직 중국 지역 전체 방문자로 조사를 확대하기는 어렵다”며 “그러나 앞으로 유행 상황에 따라 중국 우한 외 지역으로 전파가 이뤄질 경우 의심환자 사례정의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들의 신종 코로나에 대한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의 한시적인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의 글에 대한 청원 동의 수가 이날 오후 4시 기준 53만6970명에 달했다. 지난 23일 관련 청원 글이 올라온 지 5일만이다.

관련 청원자는 이 글에서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며 “이미 우리나라 상륙한 뒤에는 늦지 않겠는가.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 대해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가 답변을 하고 있다.

실제로 말레이시아 정부는 지난 27일 중국 우한시와 우한시가 있는 후베이성에서 오는 중국인의 입국을 일시적으로 금지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