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빅4,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 마련

2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 지난에서 입국한 사람들이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 지난에서 입국한 사람들이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면세점들이 앞다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책을 내놓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해, 지난 24일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상시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비상대책위원회 가동 조치에 따라 ▲전 직원 일일 발열 체크 의무화 (발열 직원 조기 귀가 후 의료기관 진료)를 실시한다. 또한 매장에서는 ▲매장 및 인도장 근무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매장 및 인도장 주 2회 방재 소독 실시 ▲손소독제 매장 내 배치 확대 (안내데스크 및 계산대 등), ▲고객 마스크 지급 등을 진행한다.

더불어 중국 방문 직원 귀국 후 14일간 휴가 조치 후 관찰 진행을 실시하며, 임산부 및 만성질환 직원을 대상으로 휴직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라면세점은 영업장 직원 출입구에는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가동하고 임직원(협력사 직원 포함)에게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고객에게도 마스크를 지급하고 주 1회 이상 전문 방역을 하는 한편 영업장 자체적으로도 하루 1번 이상 소독을 강화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부서 단위별로 매일 출근 때와 오후 4시 체온을 측정하고 외부 행사도 자제하기로 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안내데스크에서 고객과 가이드를 대상으로 1회용 마스크를 제공하고, 판매직원과 직영직원에 지급용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아울러 전 매장에 손세정제를 비치했다. 

오는 29일에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상 살균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판매직원 중 고열근무자가 있는지 수시로 확인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일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열이 있는 직원은 조기 귀가한 뒤 의료기관 진료를 받도록 했다. 또 오는 29일부터는 주요 출입구에 발열 여부를 감지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가동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중국을 방문한 직원은 귀국 후 휴가 조치 후 경과를 관찰하고 임산부와 만성질환 직원을 대상으로 휴직 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이밖에 매장에서는 근무자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손 소독제 비치도 늘렸다. 매장을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 중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무료로 마스크를 증정하며, 영업장은 수시로 소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