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현지상황 및 중국 정부 대응 보며 철수여부 결정할 것”
현지 직원 4명 건강상태 체크하며 관찰 중

서울 대치동 포스코 사옥. / 사진=연합뉴스
서울 대치동 포스코 사옥. / 사진=연합뉴스

중국 우한 폐렴(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재앙 수준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면서 중국 현지에 법인을 둔 기업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특히 우한에 공장을 둔 기업들의 행보가 주목되는데, 포스코 직원 철수 여부 결정은 춘절 연휴가 끝나는 다음주 일요일 이후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한 지역에 현지 공장을 둔 대표적 한국기업은 SK종합화학과 포스코다. 현재까지 상황을 종합하면 두 기업의 초기 대응방식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우한 지역 공장을 둔 SK종합화학은 현지 주재원 10여명에 대해 귀국 결정을 내리고 우한지역 출장도 금지키로 했다.

이에 포스코 우한공장 직원들의 철수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포스코는 아직까지 철수 계획은 없지만 춘절 연휴 후 향후 상황을 지켜 본 후 유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중국 정부에서 2월 까지 춘절휴무를 연장한 상태여서 일단 계속 현지 상황을 체크하며 지켜보고 있다”며 “철수 여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고 중국 정부 하는 것을 보면서 대응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에 따르면 우한 현지 공장은 가공센터로 직원 4명이 근무하고 있다. 우한 폐렴이 번질 조짐이 있을 때부터 체온체크 등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소독제를 추가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었다는 게 포스코 측 설명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우한 지역민들의 이동을 차단하는 등 뒤늦게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섰지만 무서운 속도로 감염자가 번지고 있다. 상황이 심각해지면 포스코는 우한 공장 직원 철수는 물론, 중국지역 생산법인 운영과 관련해서도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는 중국 천진 코일센터, 중국 사업 총괄 대표법인 포스코차이나, 스테인리스 제철소 장가항불수강, 스테인리스 냉연공장 청도포항불수강,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광동포항과 전기강판을 생산하는 순덕포항 등 생산법인 및 통합가공센터 20여개 공장을 운영 중이다. 포스코는 이차전지소재인 양극재 판매 확대를 통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공장 추가 증설도 계획하고 있었다.

우한폐렴의 중국 전역으로 확산 여부에 따라 포스코 뿐 아니라 LG, 현대차 등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들도 직원들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저마다 중국 상황을 집중하며 향후 대처 방안을 세우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연휴 전 우한폐렴 확산에 주의하라는 공문과 상황발생 시 연락취할 수 있는 비상연락망이 전 계열사 및 해외사업장에 전달돼 가동되고 있다”며 “사태 확산에 대비해 연휴 이후 상황에 맞춰 대응할 시나리오도 마련돼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