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관계 대기업들 공동사업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현실가능성 낮아”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최근 5대그룹(삼성·SK·현대차·LG·롯데) 관계자들을 모아 놓고 공동사업 아이디어를 내라고 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김 위원장과 5대 그룹의 만남은 종종 있었지만, 기업인들은 특히 이번 만남에 대해 부정적인 모습이다. 모든 기업들이 머리를 맞대고 함께 사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라는 것이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김 실장은 5대 그룹 임원들과 회동을 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반도체 업황에 의존하는 현 경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기업들이 함께 힘을 모아 제 2의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취지 자체는 시기적절하다는 분석이다. 기업들을 한 자리에 모아 주문을 하긴 했지만, 비선실세 관련 재단을 지원토록 했던 과거 박근혜 정권과는 다르다.

허나 기업인들은 이 같은 회동에 대해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김 실장과 5대 그룹의 회동이 이번이 처음도 아니지만 유독 이번 경우에 특히 부정적인 이유는 취지는 좋지만 현실을 무시한 주문 아니냐는 것이었다.

해당 회동 소식을 접한 한 기업 임원은 “정말 경쟁력을 가질만한 핵심기술은 절대로 다른 기업이 알지 못하도록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고, 그래야 한다는 것이 당연한 현실”이라며 “모든 기업이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 사업을 한다는 것은 너무 이상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도 “일본 불화수소 수출 제한 조치 등으로 정부가 뭔가 느낀 것이 있는 것 같고 그건 잘 알겠다”며 “그런데 대기업들을 모아 공생관계로 만든다는 것은, 특히나 SK나 LG는 지금 기술문제로 소송전도 벌이고 있는데 과연 가능한 일이겠느냐”고 지적했다. 기업들이 각자 경쟁력 있는 사업을 추진하면 밀어주겠다는 것은 말이 되지만, 머리를 맞대 공동사업아이템으로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이야기였다.

이와 더불어 기업들이 스스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의견들이 나왔다. 한 대기업 인사는 “기업들은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해도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싶어 한다”며 “정부는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듣고, 이에 대해 규제를 풀어주고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