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휴게소·KTX역사·터미널에 5G 및 LTE 기지국 증설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귀성객이 몰리는 역사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귀성객이 몰리는 역사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이동통신사들이 설 연휴를 맞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한다. 특히 올 설 연휴가 짧아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모이면서 역대 최대 트래픽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통사들은 더욱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설 연휴는 트래픽이 증가하는 시기다.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게임, 미디어 시청, 티맵 등 사용이 대폭 늘어 데이터 사용량이 597.4TB(테라바이트)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평일 대비 24% 많은 수준이다. 5G 데이터 사용량도 평일 대비 26.4%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설 연휴 당일에는 평상시 대비 통화, 문자,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건수가 5G는 15.9%, LTE는 7.5% 증가하고 티맵 사용량은 평시 대비 약 55.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로밍은 전년 대비 27%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이통사들은 장애 대비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설 연휴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집중관리 체계에 돌입했다. 오는 27일까지 5500여 명의 인력을 배치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고속도로·국도, 공원묘지, 공항, 터미널 등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750여 곳에 기지국 용량을 추가로 증설하고 품질 최적화 작업을 마쳤다. 특히 차량 정체가 가장 많은 고속도로 인근 휴게소와 터미널을 대상으로 품질 최적화 작업과 5G 장비를 추가로 증설했다. 설 연휴를 맞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몰리는 인천공항에 5G 장비 24식과 LTE 장비 14식을 추가로 구축 완료했다. 

KT도 설 연휴에 대비한 사전 점검을 마치고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비상근무 인원은 유무선 포함 KT 360명, 그룹사 260명 등이다. KT는 연휴 기간 정체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 370여 곳, 인파가 몰리는 터미널, KTX‧SRT역사, 공항, 백화점 등 600여 곳 등을 관리한다.

LG유플러스도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27일까지 설 네트워크 특별 소통을 위한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한다.

비상 상황에도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개소해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한다.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고속도로·휴게소·SRT/KTX역사·터미널 등의 5G 및 LTE 기지국을 사전 점검하고 교환기·기지국 증설 등을 통한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LG유플러스는 특정 지역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가 예상되는 명절 특성을 감안하고 장애 발생에 대비해 공항 등 중요 거점지역에는 현장요원을 증원해 상시 출동 준비태세도 갖췄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