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회목 제약협회장, 간담회서 올해 회무 방향 밝혀···미국 생태계에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거점 확보

15일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한국제약협회
15일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한국제약협회

“2020년은 제약바이오업계가 오픈이노베이션에 걸겠습니다.” 

원회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15일 협회 회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회무 방향을 밝혔다. 원 회장이 강조한 화두는 오픈이노베이션이다.

원 회장은 “산업계는 올해 30개 이상 국내 제약기업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혁신 생태계에 직접 뛰어들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으로 혁신 신약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미국 바이오 생태계에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거점을 확보하고, 영국 시장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밀너 컨소시엄에 가입, 혁신 신약 공동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원 회장은 “국내외 제약사와 바이오벤처, 학계와 산업계, 투자자 등 전문성, 최신 기술 정보 교류, 서로의 문제해결 및 니즈 충족을 위한 혁신 생태계 코어 구축을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클럽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오픈 이노베이션 장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약바이오산업 및 의약품 정보의 허브 역할을 위한 KPBMA O-K center 온라인 서비스 가동도 준비할 계획이다. 정보습득에 어려움 있는 바이오벤처, 빠른 글로벌 정보 취득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회장은 의약품 품질을 제고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을 본격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어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과 윤리경영 정착 등을 설명했다.

원 회장은 “정부는 신약개발을 위한 R&D 지원 금액을 대폭 확대해 산업육성 의지를 정책에 반영시켜야 한다”며 “연간 2.7조원의 민관 총 R&D 투자자금 중 정부투자 비중을 현재 9.1% 에서 일본 수준 20% 이상으로 상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약가인하 위주 가격통제 정책에서 벗어나 ‘약품비 효율화’ 정책 목적을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합리적 보험의약품 관리제도를 확립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