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예타 통과 밝혀···2023년 착공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 소요, 현재보다 이동시간 50분 단축돼

/ 자료=국토부
광교~호매실 연장구간 포함한 신분당선 노선도 / 자료=국토부

 

수원이 12·16 부동산 대책 등에 따른 규제 없는 풍선효과로 집값 상승세가 이어지는데 이어, 이번에는 교통편 호재까지 나와 시장의 반응이 주목된다. 경기도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이 확정된 것이다. 정부는 기본계획 수립 등을 거쳐 2023년께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구간이 준공되면 수원 호매실 일대에서 서울 강남까지 47분에 도달할 수 있어 기존 버스(100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경기 서남부권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타를 통과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업 구간은 총 9.7km이며 사업비는 8881억 원 규모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은 지난 20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나 정자∼광교 구간만 우선 추진되고, 남은 구간인 광교∼호매실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지연돼 왔다.

그러다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거주인구가 증가했고 이들 지역 주민에게 거둬들인 광역교통개선대책 부담금으로 예산을 4993억 원 가량 마련하면서 국토부는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왔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023년 중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된다. 현재 출퇴근시의 버스 이용시간 100분보다 약 50분이 단축되어 여유로운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 도심의 접근성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생활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되어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광교~호매실 사업은 오랫동안 지연됐는데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탄력을 받았다”며 “광역교통 계획안에 담은 다른 사업들도 빠르게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