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 A제약사 인수과정서 분식회계 의혹 제기···권익위 고발 이어 서울중앙지검 배당 상태
제약업계 “명확한 사실 확인 필요”···청원 동의 20만명 넘겨야 청와대 입장 밝힐 듯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모 제약사 회장의 횡령 의혹을 제기한 청원인이 윤재승 전 대웅제약 회장이라고 실명을 밝혔다. 청원인은 윤 전 회장이 모 제약사 인수과정에서 분식회계등 의혹이 있으며, 증거 자료를 확보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제약업계는 정확한 진상이 확인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실확인을 위해 대웅제약과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입장을 청취할 수 없었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파렴치한 **출신 제약회사 회장을 고발합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이 글을 사이트에 올린 청원인은 시사저널e와의 통화에서 “해당 제약사 회장은 윤재승 전 대웅제약 회장이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단순 주장이 아니며,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 자료도 다수 확보해 놓았다고 강조했다. 

청원인은 “윤 전 회장은 대웅제약 임직원을 동원해 이미 매각해 사라진 A제약사 채권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식회계를 해 허위공시를 하며 증거를 인멸해, 자신의 범죄를 은닉하고 10여차례에 걸친 대손충당 방법으로 그 피해를 대웅제약과 주주들에게 전가시켰고 100억원이 넘는 부당이익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청원인은 “윤 전 회장은 대웅제약 및 8개 계열사를 동원, 지난 2002년 A제약사를 인수하고자 135억원을 계열사이던 B창업투자에 입금한 후 A제약사 합자회사의 근저당채권 9건을 매입했다”고 설명했다.

청원인은 또 “A제약사 합자회사 경영권 확보에 실패하게 되자 윤 전 회장은 B창업투자 대표이사였던 C씨와 공모해 지난 2005년 8월 위 채권을 국민연금 산하 D사에 매각한 후 135억원을 수령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후 윤 전 회장은 횡령 대금 중 5억7222만원을 자신 명의 계좌로 송금 받았으며, 나머지 돈 130억여원은 C씨와 공동 사업인 의정부 상가, 상도동 주택 개발 사업을 위한 경비 등으로 유용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횡령 혐의에 대해 청원인은 “윤 전 회장이 과거 서울지방검찰청으로부터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며 “결국 지난 2018년 12월 31일 공소시효가 만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청원인이 지난해 4월 국민권익위원회를 상대로 윤 전 회장과 사건 수사 검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으며, 이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이첩된 상태다. 하지만 중앙지검은 같은 해 6월 고발인인 모 변호사 진술만 받았으며, 윤 전 회장을 소환조차 하지 않았다는 게 청원인의 주장이다. 

청원인 글은 제약업계에서 급속하게 확산됐다. 각종 블로그에는 관련 글이나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청원인 주장을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E제약사 관계자는 “제약업계 입장에서는 사실 여부에 관계없이 불명예스러운 일”이라며 “청원사이트에는 실명이 안 올라갔지만 파렴치한 제약사라는 표현이 거론됐으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F제약사 임원은 “주체가 권익위든 서울중앙지검이든 정확하게 수사하고 조사해 의혹이 없도록 해야 한다”면서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G제약사 직원은 “현 정부가 말로만 검찰개혁 노래를 부르고 정작 한 것은 없는데, 오래된 사건이라 하더라도 명백하게 밝힐 것은 밝혀야 한다”며 “청원인도 주장에 걸맞는 확실한 증거자료를 제시하면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H제약사 관계자는 “윤 전 회장 명예를 생각하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확실하게 수사하면 양쪽 중 한쪽 잘못이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청원인 글에 대해 동의한 인원은 이날 오후 4시 현재 321명으로 집계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청원 후 30일 동안 20만명 이상 추천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각 부처 및 기관장, 대통령 수석과 비서관, 보좌관 등)가 답하는 것이 원칙이다. 즉, 윤 전 회장에 대한 청원의 경우 마감되는 오는 2월 1일까지 20만명 이상이 동의할 경우 정부 또는 청와대 책임자가 답변을 해야 한다.

복수의 제약업계 관계자는 “국민청원 사이트는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인데 제약사 회장으로 나왔고 청원인도 실명을 밝히고 있어, 이제 공론화를 막을 수 없는 상태가 됐다”며 “시기와 관계없이 명백한 수사 결과가 나와야 국민들도 안심할 수 있게 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대웅제약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차례 통화 시도와 문자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아 구체적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