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서 밝혀···“국제사회와 협력, 남북관계 운신 폭 넓힐 것”
美해리스 대사 속도조절론 언급에···“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일, 최대한 진전시켜야”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 사진=연합뉴스

통일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로 제안한 남북 경제협력 등의 구체적 방안을 유관부처와 협의해 현실적인 방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8일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도 신년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말이 있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지금 유관부처와 협의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측의 호응이 없을 경우 부처 간 협의 진행과 관련 “북측의 호응이 없을 경우에 대한 언급들은 지금 말하기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며 “북측의 호응을 촉구하는 방안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접경위원회 설치 관련 “DMZ(비무장지대)라든지 그 접경지역에서의 군사적 신뢰 구축 문제라든지 그리고 교류 문제, 생태 등의 부분들에 대해 협력을 통해 나름 기여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고 본다”며 “정부가 지금까지 비무장지대 평화적 이용 부분 관련해서 관련 부처와 협의를 진행해 나가고 있고, 접경지역 인근의 지자체와도 계속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북 공동등재’ 사업과 관련해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유엔총회 연설에서 이 사업을 언급했던 것을 계기로 문화재청 등 정부 관계기관과 경기도·강원도 등 지자체 등의 협의가 계속 진행돼왔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비무장지대가 한반도와 국제평화의 핵심이라는 인식하에서 남북 간의 접경위원회를 통한 협력 부분들을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중동 정세와 관련해 북한이 대남 메시지를 내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엔 “예단해서 말하기 조금 어려울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가 남북관계에 대해 ‘속도 조절론’을 꺼낸 것에 대해 정부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북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등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해리스 대사는 지난 7일 KBS와의 인터뷰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우리는 남북관계의 성공이나 진전과 더불어 비핵화를 향한 진전을 보길 원한다”며 “그것은 중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고 속도조절론을 꺼냈다.

이 대변인은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정부가 일일이 평가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며 “다만 우리나라가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 만큼 남북관계에 있어 운신의 폭을 넓혀 나가면서 우리가 독자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일은 최대한 진전시켜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통일부는 ‘접경협력’과 ‘교류협력실’ 신설을 골자로 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완료하고 문 대통령이 신년 대북정책의 화두로 던진 ‘DMZ 평화협력’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