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가점 없이도 분양 가능···분양권 계약 이후 전매도 허용
30세대 미만 빌라 같은 미니 단지 한계도 뚜렷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서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는 소규모 아파트가 분양에 나섰다.  소규모 단지의 한계 속에서 학군 좋은 신축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층의 관심을 끌지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서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는 소규모 아파트가 분양에 나섰다. 소규모 단지의 한계 속에서 학군 좋은 신축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층의 관심을 끌지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서울 반포 일대 한강변에 정부의 각종 규제와는 무관한 분양사업장이 있어 눈길을 끈다. 올해 들어 분양을 시작한 신반포 중앙하이츠는 청약통장이 없어도 분양받는 게 가능하고 전매가 원천 금지된 인근의 여타 분양 단지와는 달리 소유권 이전이 가능하다. 서울 전역의 청약 당첨 평균 가점이 만점에 가까울 정도로 가점 인플레가 심해진 데다가 최고 경쟁률이 200 대 1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소규모 단지까지도 시장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업계가 눈여겨보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앙건설은 잠원동 71-9번지 일대에 지하 1층, 지상 13층으로 총 29세대 규모인 신반포 중앙하이츠 공급에 나섰다. 분양면적은 전용면적 기준 53.31㎡부터 74.96㎡까지 다양한 타입과 면적으로 구성돼 있다. 분양가는 15억~20억원대다.

주택법과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분양 세대가 30세대 미만일 경우 주택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이 단지는 금융결제원을 통해 청약하지 않고 사업장 임의대로 분양을 진행할 수 있다. 1세대 부족으로 가까스로 정부의 각종 규제를 피한 것이다. 때문에 수분양자들로서는 자금만 마련되면 이른바 줍줍이 가능하다. 대부분 분양사업장이 계약금과 중도금까지 분양가의 70%를 받는 것과 달리 이 사업장은 계약금 15%, 중도금 20%로 총 35%만 받는다. 청약통장 없이도 분양을 받는 게 가능하고 계약금을 내고 소유권을 받은 직후 전매도 할 수 있다. 정부의 규제를 받는 이 일대 인근 단지와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 작용한다. 앞서 지난해 8월 인근 반포현대아파트를 재건축한 반포 센트레빌도 일반분양 물량이 30세대 미만이어서 청약통장이 없는 이들도 대거 분양에 나선 바 있다.

이 사업장 분양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로 청약 가점이 오르고 공급 물량이 갈수록 줄어드는 상황이어서 강남 신축 대단지를 구매하는 게 자금력만으로 불가능하지 않나. 이곳은 청약 조건을 갖추지 않고도 매입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보유세 강화 기조로 전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데다 인근 한신4지구 등 반포·잠원 일대 상당수가 이주를 앞두고 있어 세입자를 받기가 편하다”며 “잔금 납부 시 전세 세입자 보증금으로 충당하면 5억~7억원대에 강남권 자가 마련이 가능해 인기가 있다. 29세대 중 남은 물량은 10개 남짓”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계는 뚜렷하다. 단지의 규모가 작은 이른바 나홀로 아파트다. 정부의 규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지만 각종 커뮤니티 시설 등의 사용으로 편리성이 강조되는 신축의 특성이 없다. 최근 공급되는 신축 아파트는 실내골프장, 수영장, 단지 내 식당, 단지 내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공원화 등이 특징이다. 이곳은 부지 규모가 작다 보니 1층을 지면에서 띄워 필로티로 지으면서 주차장을 만들어 지상으로 차도 드나들게 된다.

교육부는 약 한 달여 전 이 사업장 바로 옆으로 청담고를 이전한다고 밝혔다. 규제로 주택 수요자들의 발목이 묶인 데다 신축 공급 축소 우려가 커진 악조건 속에서 소규모 단지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한강변이며 정부 규제를 피한 점을 앞세워 분양을 마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팀장은 “해당 지역 특성상 고급 빌라 같은 소규모 단지가 인기를 끌 수 있고 청약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고도 분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틈새시장으로 판단하고 접근하는 수요층은 있을 수 있다”면서도 “다만 단지 규모가 작아 시세나 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