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긴급 관계장관회의 열고 비축유 등 단계별 대응책 논의
홍남기 부총리 “우리 경제 미치는 영향 제한적이지만 상황 엄중”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동 상황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동 상황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미국과 이란의 갈등 상황을 대비해 비축유 방출 등 석유 수급대책을 검토하고, 우리 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오후 5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국제·국내금융시장 리스크 요인 ▲석유 수급 ▲수출 등 실물경제 영향 ▲해외건설 현장동향 및 안전조치 ▲호르무즈 해협 인근항행 우리선박 안전조치 등에 대한 점검 및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우리 정부는 미국·이란 간 갈등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나 현재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유사 시 비상계획에 따라 단계별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이란 사태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한다. 부처별 합동점검반을 확대 편성해 수출과 석유수급, 해외건설, 해운 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석유·가스 수급에 차질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도입선을 확보하는 등 수급 안정에 필요한 추가 물량 확보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필요한 경우 2억배럴 수준의 비축유를 방출하고 석유 수요 절감조치를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등의 비상 대응조치도 검토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정부의 비축유는 9650만배럴이며 민간 비축유와 재고를 더할 경우 총가용 비출유는 2억배럴에 달한다.

아울러 중동 현지 건설현장에 나가 있는 한국 건설업체와 범부처간 핫라인(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재외국민 보호 매뉴얼에 따라 신속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호르무즈해협 인근 한국 선박에 대한 안전 강화를 위해 선박 모니터링 강화 및 위성전화를 통한 1일1회 안전확인을 실시하고 해수부-선사간 상시연락체계도 유지한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도 관계장관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고 관련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7일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관련 동향 및 대응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점검하고, 8일 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는 관련 상황을 안건으로 상정해 추가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