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비서실 개편 및 비서관 5명 인사 발표···디지털혁신비서관 신설

청와대는 6일 비서관 내정 인사를 발표했다. 기획비서관에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왼쪽부터), 국정상황실장에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 박진규 통상비서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에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 산업통상비서관에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을 내정했다./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6일 비서관 내정 인사를 발표했다. 기획비서관에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왼쪽부터), 국정상황실장에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 박진규 통상비서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에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 산업통상비서관에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을 내정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6일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비서실 조직개편과 인적교체에 나섰다. 총선 출마자의 뒤를 이를 후임을 임명하고 효율적인 국정과제 추진동력 확충을 위해 조직 및 기능을 일부 재편한 것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조직 개편과 함께 5명 비서관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동력 확충 등을 위해 청와대의 조직·기능을 일부 재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재편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조직 개편이다. 현행 3실장(비서실·정책실·안보실), 12수석, 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 분장을 효율화하기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와 소속을 조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먼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국정기획상황실 업무는 ‘상황’과 ‘기획’으로 따로 분리됐다. 윤 실장의 후임으로는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내정되면서 국정기획상황실 업무 바통을 이어받게 됐다.

국정상황실에서 ‘기획’ 업무가 따로 분리되면서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이 기획비서관으로 새롭게 내정됐다. 고 대변인은 “국정 운영 기조수립·기획·국정·아젠다·일정·메시지 기획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진석 비서관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정책조정비서관실은 일자리기획비서관실로 업무가 합쳐진다. 이에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로 명칭이 새롭게 바뀌며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이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의 이름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해당 비서관실은 일자리 문제를 비롯해 핵심 국정 과제를 추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제보좌관 산하에 있던 통상비서관실 개편도 이뤄졌다. 박진규 통상비서관의 직책을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으로 재편함으로써 문재인 정부가 집중하고 있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통상비서관실이 갖고 있던 일부 통상 업무는 산업정책비서관실로 이관됐다. 산업정책비서관실은 산업통상비서관실로 명칭이 변경됐고 통상 업무를 이관받는다.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이 산업통상비서관으로 임명돼 해당 업무를 수행한다.

핵심 국정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비서관 및 담당관도 신설한다. 과학기술보좌관실 산하에 디지털혁신비서관이 신설되며 해당 비서관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주도적으로 총괄하고 디지털 정부 혁신을 주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자치발전비서관 산하에 국민생활안전 담당관도 신설된다. 교통·산재·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 생활 안전 업무를 책임진다.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는 소재·부품·장비산업 담당관도 만들어진다. 해당 담당관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역할을 맡는다.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는 방위산업 담당관이 신설된다. 방위산업 육성 및 수출형 산업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개편안이 국무회의 의결사안이 아니라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번 개편은 직제 개편이 아니고 운영 규정을 개편해서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