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국민대회’ 장외집회 참석, “죽어서 살아나는 기적 만들어내겠다”
보수혁신·통합 메시지 재차 강조도···“철저하게 부서지고, 바뀌고, 혁신해 승리할 것”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국민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국민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15 총선에서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맞대결’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황 대표는 3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국민대회’에 참석해 “통합을 위해 저부터 앞장서겠다. 올해 총선에서 수도권에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황 대표는 당의 요구가 있을 시 무엇이라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수도권 험지 출마를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또한 중진 의원들의 험지 출마를 촉구하기 위해서 대표가 직접 험지에 출마해야 한다는 당내 요구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저부터 험지로 가겠다. 우리 당에 뜻있는 모든 의원, 모든 동지가 험지로 가서 죽어서 살아나는 기적을 만들어내겠다”며 “우리 당에 중진 의원들 계시는데, 중진 의원들께서도 험한 길로 나가주시면 좋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구체적인 출마 지역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서울 종로 지역구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다. 종로는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현 지역구이자 이낙연 국무총리의 예상 출마지역 중 한 곳이다. 황 대표와 이 총리는 현재 각종 여론조사 등에서 대선주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종로에서 맞대결이 성사될 경우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 대표는 보수 혁신과 통합의 메시지도 재차 밝혔다.

그는 “한국당 정말 철저하게 바꾸겠다. 혁신하겠다”며 “결전의 날, 4월 15일이 이제 넉 달쯤 남았다. 그사이에 우리는 더 철저하게 부서지고, 바뀌고, 혁신하고, 국민 마음속으로 들어가서, 국민 마음을 얻어 이번 총선에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싸움에는 대통합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모든 자유 우파가 헌법을 지키고,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를 지키기 위해 하나로 똘똘 뭉치는 게 바로 통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