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 “경제발전·인민생활 결정적 전환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기” 보도
구체적 조치에 대한 언급은 없어···30일에도 회의 이어지는 것으로 관측
통일부 “회의 내용 결정 방안, 공개 방식 등은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

29일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29일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8일부터 29일 이틀간 당 중앙위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열고 “경제 발전과 인민 생활에 결정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기하고 자립경제를 강조했다”고 노동신문이 30일 밝혔다. 우리 정부는 현재까지 공개된 회의 내용에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2일차 회의인 지난 29일, 북한은 경제 분야 문제를 주요 안건으로 논의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신문이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밝히면서 30일인 이날도 3차 회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인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고를 통해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데 대해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신문은 구체적 조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대외사업 부문과 군수공업부문, 우리 무장력의 임무에 대해 밝혀주었다”면서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강도높이 벌리며 근로단체 사업을 강화하고 전 사회적으로 도덕 기강을 강하게 세울 데 대한 문제들에 대해 다시금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번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최대 규모라고 언급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 2019년 4월, 2018년 전원회의에 비해 규모가 큰 것은 사실”이라며 “기본적으로 2013년에 버금가는 규모가 참석한 것으로 파악 중”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참석인원은 북쪽에서 공개해야 정확하게 파악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2013년 3월 제6기 23차 당 전원회의를 열고 ‘경제·핵무력건설 병진노선’을 처음 제시한 바 있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래 열린 첫 당 전원회의다.

북한 당 전원회의 관련 이 대변인은 “2일차 회의가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관련돼서 정책방향이라든지 어떤 실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가 이루어졌다’고 보도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의 그런 어떤 역할과 기능이 당의 어떤 노선이나 정책을 만들어나가고 또 여러 가지 사업들에 대해 지도한다고 돼 있어 이 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통해 여러 가지 어떤 의안들이 상정돼 토의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1차 회의 때는 경제발전이나 주민생활에 대해 토의했다는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다”면서 “다만 당 중앙위원회의 어떤 기능이 토의하고 결정한다고 당 규약에 나와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으로 결정되어 갈지, 어떤 방식으로 공개될지는 저희가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번 당 전원회의에서 북한의 권력서열 3위인 박봉주 노동당 부위원장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는 “주석단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라든지 부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등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이른 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일본 NHK의 ‘北미사일 발사’ 오보, 동두천 미군기지의 공습경보 사이렌 실수 등과 관련해, 이 대변인은 “정부 입장이 나가려면 조사 등이 필요하고 아직 그런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면서 “한반도 정세가 엄중하다는 인식 하에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대응조치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