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대한상의 기자단 신년인터뷰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 사진=연합뉴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 사진=연합뉴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020년도 경제 전망과 관련해 “우리 경제의 장기 성장이 줄고 있어 구조개혁이 시급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국회 상황으로 각종 경제 입법이 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선 답답하다며 눈물을 보였다.

박 회장은 29일 열린 신년 간담회에서 이같이 진단하고 “모든 법·제도, 기득권 장벽을 다 들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올해 정부가 정책 수단을 동원해 거시경제 숫자를 관리해 수치상으로는 그다지 나쁘지 않다”면서도 “다만 상대적으로 민간의 성장 기여율은 25%(한국은행 전망치 기준)로 적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규제개혁 전체로 보면 변화가 크지 않다고 지적하며 ▲국회의 입법 미비 ▲공무원들의 소극적 행정과 민간 규제 ▲신산업과 기존 기득권 집단 간 갈등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박 회장은 “기득권에 대한 장벽이 그대로 존재해 새로운 산업 변화를 일으키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고착화돼 있다. 이로 인해 전체적 역동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는 것이 제일 큰 걱정”이라며 “기업 전체로 보면 진입 장벽을 갖춘 기업과 한계 기업 두 집단이 변하지 않으며 기업 입출(入出)이 현저히 저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미국 경제지 포천의 글로벌 기업 순위에서 미국은 10대 기업이 지난 10년 간 7개가 바뀐 반면 우리나라는 2개만 바뀌었다.

박 회장은 이를 인용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가 눈에 띄지 않아 투자가 점점 적어지고 결국 짜여진 대로만 가고 있다는 상황은 시대에 뒤떨어졌다. 중장기적으로 구조개혁이 굉장히 더뎌 미래가 대단히 우려된다”고 거듭 표했다.

박 회장은 이 같은 현상을 타개할 구조개혁을 위해서는 국민 전체의 의식개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개혁은 정치권, 정부, 사회 각계각층이 다 같이 나서서 해야 하는데 잘 안 되고, 국내외에서 경제가 정치에 휘둘리는 상황이 상시화 했다”며 “되풀이되지 않게 우리 사회가 막아줘야 한다”고 힘 줘 말했다. 그러면서 “나라의 미래를 위해 낡은 법과 제도 틀, 모든 생각을 바꾼다는 국민 공감대를 끌어낼 정도의 의식개혁으로 몰고 가야 해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