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 이메일 인용 보도

지난달 19일 제11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제3차 회의가 열렸지만, 한미 양국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2시간 만에 종료됐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9일 제11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제3차 회의가 열렸지만, 한미 양국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2시간 만에 종료됐다. /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내년도 한국의 주한 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당초 요구한 50억 달러(약 5조8000억원) 대신 1조원대의 현재 분담금에서 10~20%만 인상하기로 했다는 일부 국내 매체의 보도에 대해 미 정부 관계자가 “근거 없는 추측”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블룸버그통신은 2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가 자사에 보낸 이메일에서 “한국 언론이 보도한 분담금 10~20% 인상안은 ‘근거 없는 추측’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미 협상팀은 공정하고 공평한 결과를 추구하겠다”고 말해 인상폭을 줄이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현재 양국은 거듭된 협상에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양국은 이달 중순 서울에서 제11차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5차 회의를 진행했으나 끝내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내달 미국에서 6차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미국은 우리나라에 올해 분담금(1조389억원)보다 5배 많은 50억 달러의 청구서를 내민 상태다. 반면 우리 정부는 SMA의 기본 틀을 지키면서 소폭 인상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갖고 계속 미국을 설득하는 중이다.

앞서 한 국내 매체는 지난 26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협상팀이 ‘50억달러는 과하다’는 의회의 반대여론 등을 고려해 대폭 증액안을 거둬들였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양측이 분담금 인상률을 10~20%로 합의하고 미국산 무기 구매 확대 등의 절충안을 찾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