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캡틴 탄생 늦은 감 있어···바다 여전히 여성들에겐 ‘좁은 문’ 개선됐으면”

전경옥 현대상선 선장
전경옥 현대상선 신임 선장. / 사진=현대상선

국적선사 첫 여성 선장이 탄생했다.

현대상선은 승선경력 11년차 전경옥(38)씨를 선장으로 임명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전 선장은 중동항로인 ‘KME(Korea Middle-East Express)노선’에 투입된 8600TEU급 컨테이너선 ‘현대 커리지(HYUNDAI COURAGE)호’에 승선 중이다.

선박에서 선장은 모든 승무원을 지휘·통솔하고, 선박의 안전 운항과 선적화물 등을 관리하는 최고책임자다. 신임 전 선장은 2005년 2월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해 현대상선에 ‘3등 항해사’로 입사했다. 2006년 2등 항해사, 2008년에는 1등 항해사로 승진했으며 입사 후 벌크선 1년 근무 외에 계속 컨테이너선만 타 온 전문가다.

전경옥 선장은 “해양대학교에 여성들의 입학이 허가된 지 30년이 지나 처음으로 여성 선장이 탄생했다는 데에 다소 늦은감이 있다”면서도 “10년 전만 하더라도 제 스스로도 상상하지 못했던 ‘여성캡틴’이 탄생했고, 그 출발이 현대상선이라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영광이며 조직에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여전히 바다는 여성에게 좁은 문이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성별을 이유로 기회 자체를 박탁하거나 차별하는 관행이 깨지길 바란다”면서 “10년 후에는 많은 여성후배들이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도 이 직업을 유지할 수 있기를, 더 이상 여성 선장이 탄생하더라도 기사화 되지 않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상선은 지난 12일 국내 최초 여성 기관장을 임명한 데 이어, 사상 첫 여성 선장을 배출하게 됐다. 현재 현대상선에는 총 8명의 여성 해기사가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