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2019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 결과

2019년 지역별 기업체감도 조사결과. / 표=대한상공회의소
2019년 지역별 기업체감도 조사결과. / 표=대한상공회의소

모든 지자체들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고 자부하는 가운데 실제로 기업들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는 어디일까.

대한상공회의소는 228개 지방자치단체와 기업 8800여개를 대상으로 ‘2019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를 진행한 결과, 기업들이 체감하는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는 경기도 성남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성남시가 기업체감도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서 75.9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는데, 1등 비결은 ‘혁신 경쟁’이라고 대한상의 측은 설명했다. ‘판교 테크노벨리’에선 혁신 경연을 통해 올 한해만 10여개 혁신제품이 출시됐다. 또 성남시는 56개 드론업체가 ‘서울공항’ 관제권 문제로 시험비행이 불가능하자 국토부‧공군 등과 협의해 전국 최초로 관제공역 내 드론시험 비행장을 조성하는 등 기업들의 불편함을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판교 밸리는 첨단산업을, 분당에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를 조성해 아시아실리콘밸리로 도약하겠다는 성남시의 계획이 실제 성과를 이어졌다”며 “국내 최대 창업경연대회, 창업지원, 기술 고도화, R&D 지원 등 다양한 지원정책에 많은 기업들이 호응해줬다”고 말했다.

뒤를 이어 ‘민원처리 시스템 평가’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둔 세종특별자치시(100점 만점에 75.3점), ‘규제 담당 공무원의 신속성‧전문성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경기 파주시(74.8점), ‘지자체의 민원처리 시스템’ 평가에 경쟁력 보유한 부산 강서구(74.6점), ‘규제행정 행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진 대구 북구(74.3점) 등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대한상의는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결과가 상향평준화 되고 있다”며 “지자체 들간 경쟁으로 행정은 간편해지고 법체계도 기업친화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상향평준화로 신기술‧신제품 등 혁신제품의 출시 유무에서 순위가 엇갈렸다”며 “지역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공무원의 밀착지원 등도 성패를 가른 요소”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