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약 1000명 신규 채용···주요 계열사, 의무 불이행 기업 명단서 제외

최태원 SK 회장/사진=SK
최태원 SK 회장. /사진=SK

SK그룹이 올해 장애인 고용을 대폭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최태원 SK 회장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22일 SK에 따르면 올해 SK의 장애인 신규 채용 규모는 약 1000명에 달한다. 전체 장애인 직원 수는 2800여명으로 지난해(1770명)보다 60%나 늘어났다. 그룹 전체 구성원 중 장애인이 차지하는 비중도 2.6%로 지난해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또 SK㈜와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머티리얼즈, SK실트론 등 6개 주요계열사는 법정 장애인 의무고용률인 3.1%를 넘겼다. SK머티리얼즈가 3.7%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SK이노베이션과 SK실트론도 각각 3.3%, 3.2%를 기록했다. 이들 계열사는 2009년 이후 10년만에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장애인 고용의무 불이행 기업 명단에서 모두 제외되기도 했다.

앞서 지난 5월 최 회장은 장애인 고용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그는 자신이 제안한 사회적 가치 축제 ‘소셜밸류커넥트 2019’에서 한 참석자로부터 장애인 고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은 후 “안되면 무조건 하고 그 다음에 더 좋은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SK는 최 회장의 발언 이후 장애인 고용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갔다. SK㈜는 장애인 바리스타 26명을 직접 채용했으며 SK머티리얼즈와 SK텔레콤은 장애인고용공단과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 제도는 장애인 의무고용 대상 기업이 ▲전체 직원 30% 이상 ▲10명 이상 등 장애인 고용 요건을 갖춘 자회사를 설립할 경우 자회사가 고용한 장애인을 모회사가 고용한 것으로 간주해 고용률에 산입해주는 제도다.

SK그룹 관계자는 “표준사업장 등을 준비하는 데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지만 최대한 서둘러 의무고용률을 넘어서겠다는 계열사들의 의지가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