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 환전 중 65.8%가 여행 목적···환율우대·경품 등 제공

신한은행(사진 위쪽)과 우리은행(사진 아래쪽)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연말·연초 증가하는 해외여행 고객들을 겨냥한 환전 이벤트들을 시행하고 있다./사진=각 사
신한은행(사진 위쪽), 우리은행(사진 아래쪽)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연말·연초 증가하는 해외여행객들을 겨냥한 환전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사진=각 사

연말·연초에 늘어나는 해외여행객을 모시기 위해 은행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시중은행들은 모바일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환율우대부터 경품 이벤트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유치전에 나섰다.

지난 7월 하나금융연구소가 발간한 ‘해외 송금·환전 이용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과 지난해 2년간 환전사유 1, 2위는 여행과 ‘여행 후 재매입’으로 집계됐다. 특히 1월과 12월은 여행을 목적으로 환전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3월에는 여행 후 재매입 거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월 환전 중 65.8%(건수 기준)가 일반 여행을 목적으로 이뤄졌으며 12월 역시 67.1%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금액을 기준으로 해도 지난해 1월 환전금액 중 54.2%가, 12월 중에서는 48.3%가 일반 여행을 위해 거래됐다.

이에 은행권들은 이달 초부터 연말·연초에 몰리는 환전서비스 이용자들을 잡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신한은행은 ‘White Winter 환전·송금 페스티벌’을 시행한다. 이번 행사는 내년 2월 28일까지 ▲미화 100달러 상당액 이상 환전·송금 ▲글로벌멀티카드에 미화 100달러 상당액 이상 충전 ▲체인지업 체크카드 외화 결제계좌에 미화 100달러 이상 입금 중 한 가지 이상 거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응모 후 추첨을 통해 100만원권 여행상품권(1명), 50만원권 여행상품권(4명), 30만원권 여행상품권(5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200명)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추첨 결과는 내년 3월 31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에서 환전·송금 거래를 하면 공항철도, 포켓와이파이, 인천공항 푸드코트, 롯데면세점 할인 등 다양한 쿠폰 패키지도 받을 수 있다.

NH농협은행도 같은 날 ‘모두가 즐거운 겨울 환전·송금 페스티벌’ 행사를 연다. 농협은행은 내년 2월 29일까지 건당 미화 300달러 상당액이상 환전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여행상품권 100만원(1명) ▲신세계 모바일상품권 1만원(500명)을 추첨해 증정할 예정이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환전하면 ▲농협몰 3000원 할인 ▲와이파이도시락(포켓와이파이) 20% 할인의 제휴서비스도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다소 특별한 서비스를 준비했다. 우리은행은 신세계면세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신세계면세점 방문 소비자를 대상으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드라이브 스루는 모바일 신청 후 자동차로 드라이브 스루 환전소에 방문하면 차량번호 인식, QR코드, 생체인식 등을 통해 차안에서 본인인증과 동시에 외화수령이 가능한 서비스다.

우리은행은 서울 중구에 있는 본점 주차장 안에 드라이브 스루 존(Drive Thru Zone)을 조성, 주말에 명동 신세계면세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출차 과정에서 외화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은행은 지난 15일 ‘Woori 환전 포유(for you)’ 이벤트를 시작하기도 했다. 이번 이벤트는 환전채널에 따라 환율우대가 다르게 적용되고 일정액 이상 환전자에게는 여행자보험 등의 혜택이 함께 제공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영업점에서는 미화 300달러 상당액 이상을 환전한 고객에게는 주요통화(USD, JPY, EUR) 최대 70%, 기타통화 최대 30%의 환율우대를 제공한다. 여행자보험은 미화 1000달러 상당액 이상 환전고객에게 제공된다. 다만 공항환전소 이용고객에게는 환율우대와 여행자보험이 제공되지 않는다.

우리은행 원(WON)뱅킹, 인터넷뱅킹에서 미화 100달러 이상을 환전할 경우에는 주요통화 최대 90%, 기타통화 최대 55%의 환율우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여행자보험은 환율우대율을 10%포인트 차감하는 조건으로 미화 300달러 상당액 이상 환전고객에게만 제공된다.

이외에도 우리은행은 미화 100달러 상당액 이상 환전고객에게 ▲해외병원 예약·진료비할인 등이 가능한 ‘콕닥서비스’ ▲인천공항 제1, 2터미널 식음매장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국민관광상품권 50만원권(1명), 10만원권(5명), 아메리카노 기프티콘(150명)의 경품행사에도 자동응모 된다.

마지막으로 IBK기업은행은 지난 20일 월별로 해외송금과 환전 관련 이벤트를 실시하는 ‘월간 기업은행 환전·송금 이벤트’를 공개했다. 환전 이벤트는 내년 2월 시행되며 채널 구분 없이 모든 환전 고객들이 추첨을 통해 다이슨 에어랩(1명), 마샬 스피커(2명), 여행용 캐리어(10명) 등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